현대중국어 양태사의 분포와 정보구조 연구

Abstract

현대중국어에서 양태사의 분포는 비교적 자유롭다. 이는 정보구조와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양태사의 분포에 있어 차이를 보이는 문장은 서로 다른 정보구조를 지니고 있다고 본다. 본 논문의 목적은 현대중국어 양태사의 분포에 대한 전반적인 고찰을 통해 양태사와 그 분포 원리를 밝히는 데 있다. 본 논문이 다룬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1장에서는 양태사의 분포 문제를 연구대상으로 삼아 선행연구의 통사 및 의미적 접근에서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해결하지 못했던 과제를 제시하였다. 즉 양태사들이 각각 다른 분포에 위치할 때 그 기능적 차이가 무엇인지와 각각의 양태사들이 서로 다른 정보적 위치를 가지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보구조 이론을 연구방법으로 삼고 정보구조 유형 및 중국어 정보구조 구현방식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하였다.

제2장에서는 먼저 양태개념과 유형분류를 살펴보았다. 학자들의 양태범주에 대한 논의는 다양하지만, 이전 연구들을 점검하고 나름대로 중국어 양태사의 유형와 범위를 정리하였다. 서양학자들은 주로 조동사를 연구 대상으로 삼고 양태를 의미에 따라 동적, 의무, 인식 세 가지 유형 중심으로 연구해왔다. 중국어 양태사도 동적, 의무, 인식 세 가지 양태 유형을 포함하지만 양태부사에서 이미 참인 명제에 대한 태도 혹은 평가를 나타내는 단어들이 많이 존재하기 때문에 평가 양태도 중국어에서 중요한 양태의 하위범주라 할 수 있다. 양태조동사와 양태부사가 비록 공통적으로 의무 양태 혹은 인식 양태를 포함하지만 차이도 존재한다. 구체적으로 일부 의무 양태부사는 양태조동사와 함께 나타나는 것을 기준으로 분류되었기에 의무 양태 의미를 나타내는 것보다 의무 양태 의미를 강화 또는 약화하는 역할로도 쓰인다. 인식 양태조동사는 가능성 정도에 따라 가능성, 개연성, 필연성으로 나누는데 양태부사에서 더 높은 확정성을 갖는 확실성이라는 부류도 있다.

제3장에서는 주로 초점 표지 是와 의문사 검증을 통해서, 양태조동사의 다양한 분포에 상응하는 정보구조를 분석하였다. 분석을 통해 다음을 알 수 있다. 양태조동사에서 동적 양태조동사는 주어의 능력과 의지를 나타내기 때문에 주어 앞에 올 수 없다. 이들은 주어가 통제 가능한 성분, 예를 들어 시간, 장소 등의 성분의 앞뒤로 이동할 수 있다. 의무 양태사는 화자가 사회적 규정 혹은 외재적 조건에 의한 허가 혹은 필요 의미를 나타낼 때도 이동하지 않는다. 반면 만약 양태사가 화자 자신의 주관적 판단을 나타내는 경우, 화자가 강조하고 싶은 행위의 주체를 부각하고자 하면 주어 앞에 오게 되며, 초점을 부각시키게 된다. 의무 양태조동사는 기본적으로 이 두 가지 기능을 모두 나타낼 수 있다. 주어를 초점으로 부각시키는 역할을 하는 의무 양태조동사는 주어와 함께 출현하는 주제 앞에는 올 수 없기 때문에 일반 주제 앞에도 올 수도 없다. 이러한 양태사들이 오는 문장의 정보구조는 일반적으로 어휘적 수단과 운율적 수단에 의해 작용하며, 통사적으로 양태사의 위치 변경을 통해 초점의 위치를 바꾸는 것으로 실현된다. 인식 양태조동사에서 객관적 사건의 가능성이나 필연성을 나타내는 조동사는 이동할 수 없다. 오직 화자의 주관적 인식을 나타내는 조동사 应该₂와 可能₂만이 주어 앞에 올 수 있다. 주어 앞에 올 때 그 뒤의 문장은 세 가지 정보구조 유형 모두 가능하다. 이들은 주어와 함께 출현하는 주제 앞에 올 수 있기에 다른 주제 앞에 올 수도 있다. 그 뒤에 오는 주제는 그 앞에 오는 주제와 달리 일반적으로 새로운 주제이다. 유의해야 할 것은 양태조동사가 부정형식 혹은 정반의문형식으로 사용될 경우, 이 두 가지 형식은 화자가 부여하는 것이기 때문에 문두에도 올 수 있다.

제4장에서는 주로 양태부사의 다양한 분포에 상응하는 정보구조를 분석하였다. 분석을 통해서 다음의 내용을 알 수 있었다. 양태부사는 전체적으로 화자의 태도나 관점을 나타내므로 표현 의도에 의해 문장의 정보구조를 바꾸는 것이 일반적인데 의미유형에 따라 분포양상이 다르다. 의무 양태부사는 의무 양태조동사와 같이 화자가 어떤 일을 하도록 하는 주체를 초점으로 삼을 수 있다. 이때 양태부사가 문두로 이동하여 논항초점을 나타낼 수 있다. 주어 앞에 이동하는 것이 주어를 초점으로 삼는 것이기에 주제 앞에 올 수는 없다. 인식 양태부사는 화자가 사건의 필연성을 나타내면 술어초점 구조를 갖는다. 사건의 주체, 발전 등에 대한 추측이면 각 정보구조 유형 모두 나타낼 수 있다. 평가 양태부사는 비록 전체적으로 주어 앞에 위치할 수 있지만 의미적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에 분포 양상도 다르다. 구체적으로 화자가 예상한 것과 다른 것을 나타내는 양태부사의 경우 주어 앞에 위치하는 경우는 드물고, 이미 알고 있는 어떤 사실을 이끌어 내는 양태부사는 항상 주어 앞에 온다. 일반적으로 양태부사가 주어 뒤에 위치하면 술어초점을 드러내고 주어 앞으로 이동할수록 주제를 이끌어 내는 기능이 더 두드러진다.

제3장과 제4장에서도 양태사가 구어에서 자주 보일 수 있는 두 가지 특수한 분포 현상도 살펴보았다. 양태사가 문말에 오는 현상은 구어 대화에서 말을 하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촉박하기 때문에 말하는 사람은 더 중요한 정보를 먼저 나타내기 쉽고, 상대적으로 덜 중요한 정보는 후치시키는 것이다. 일부 양태사도 이와 같이 문말에 위치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동적 양태사, 의무 양태사는 후치할 수 없고 인식 양태사와 평가 양태사 대부분은 후치할 수 있다. 후치할 때 문장과 양태사 사이에 일반적으로 어기조사가 있다. 양태사가 후치하는 문장도 일반적으로 주제문이다. 왜냐하면 주제부분이 일반적으로 생략되기 때문이다. 이는 주제문에서 양태사는 술어초점에 가깝게 후치된 후, 객관적인 술어 정보가 더욱 돋보이게 한다. 유표적인 논항초점 구조를 사용할 경우, 양태사와 주어 논항의 관계가 더 긴밀하기 때문에, 주어 논항에 가까워야 함으로 후치할 수 없다. 또한, 화자가 하나의 새로운 사건을 청자에게 전달할 때 문장의 양태사는 일반적으로 명제 정보의 외부에 위치하기 때문에 주어 혹은 술어에 근접하느냐에 상관없이 그 후치는 정보 전달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양태사가 단독적으로 사용되는 양상도 차이가 존재한다. 먼저, 명제의 일부로 쓰일 수 있는 동적 양태사와 일부 의무 양태사는 단독적으로 쓰일 수 있다. 동적 양태사와 일부 의무 양태사는 명제의 일부분이기에 단독적으로 사용될 때 문장의 초점이 된다. 일부 인식 양태사와 평가 양태사는 단독으로 사용될 수 있다. 양태사가 단독적으로 사용되는 대답의 경우, 양태부사만 사용하거나 또는 어기조사와 함께 출현한다. 청자는 이러한 양태사를 통해 초점을 판단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제5장에서는 양태사들의 연용제약에 대해 살펴보았다. 양태사의 연용은 통사적 혹은 의미적 제약뿐만 아니라 정보구조 제약도 받는다. 즉 같이 출현하는 양태사들이 공동으로 하나의 정보구조를 표현할 수 있어야만 문장이 성립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양태사의 문법화 정도가 클수록 명제 외부에 위치하는 경향이 나타난다.

제6장은 결론으로서 전체 내용을 종합적으로 개괄하고 본 논문의 성과를 함축적으로 서술하였다. 본 연구는 현대중국어 양태사 체계에 대해서 공시적 고찰을 통해 양태사의 문법화 과정을 엿볼 수 있었다. 전체적으로 양태사는 외적인 상황에 기초한 의미로부터 인식 혹은 평가에 기초한 의미로 변화하고, 실제적 상황에서 담화적 상황으로 옮겨가는 것으로 변하는 것이다. 양태사의 문법화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초점에 대한 민감도도 다르다는 것을 다양한 예증을 통해 입증하였으며, 전체적으로 초점에서 출발하여 초점을 부각하는 역할을 거쳐 초점에 민감하지 않은 담화표지로까지 변하는 과정을 양태체계에서 연구하고 증명하였다. 동사로부터 접속사까지의 점진적인 문법화 과정뿐 아니라, 화용적 역할에서도 초점에서 주제 도입 표지로 점진적으로 변모하는 과정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대한 내용은 추후연구에서 확장하여 더 살펴보도록 하겠다.

情态词, 顾名思义, 表达说话者情态的词类, 是语言中反映说话人看法或观点的主观标记。在汉语中多表现为情态助动词或情态副词。现代汉语中的情态词分布灵活, 本文认为情态词的不同分布形式反映了说话人所要表达的信息结构的不同。这不仅反映在主语、话题和介词短语等的分布关系上, 也反映在情态词的连用上, 它们的不同分布都受到信息结构的制约。

通过分析, 本文主要得出以下结论:

首先表达客观事件或事态的情态词一般不能移动, 这样的词包括动力情态助动词, 表示社会规定、外部条件的道义情态助动词和表示客观可能性的认识情态助动词。这些词构成一个客观命题, 说话者和听话者可以根据双方的心理认知状态来表达相应的信息结构。因为这样的情态词多为属性谓语, 而非事件谓语, 因此它们所在的句子一般为话题结构或谓语焦点结构, 这两种结构的不同只表现在句子的韵律上, 重音位置即焦点所在。但这些词中一部分能够带上事件性的了₂把事态转化为一个事件, 比如动力情态词, 因此这些词也能够出现在整句焦点句中。

能够表达说话人或主语观点或态度的情态词往往能够移动。这样的词包括情态副词和部分情态助动词。情态助动词主要包括动力情态助动词词中的意志类, 表示说话人看法或态度的道义情态助动词和认识情态词应该₂和可能₂。需要注意的是, 它们的移动会受到一定的限制。具体来说意志类情态助动词因为是表达主语的意志, 因此不能位于主语前突出主语为焦点, 只可在主语可控制的成分, 比如时间、场所等成分前后移动。道义情态助动词和道义情态副词都能够使听话人行使义务或决定行使义务的主体, 因此能够位于主语前突出主语为焦点。因为在主语前起突出焦点的作用, 所以后面不能出现话题, 因此也不能出现在一般话题的前面。这类词所在句子的信息结构一般词汇手段和韵律手段共同起作用, 体现在书面上即通过情态词的位置来改变焦点的位置。我们归入认识情态助动词的应该₂和可能₂与表示客观可能性的认识情态助动词不同,他们不表示客观可能性,而是表示说话人的认识, 它们与认识情态副词有同样的句法分布特点。情态副词与情态助动词不同, 已经完全虚化为表达说话人看法的情态词, 因此不能表达客观事件, 也不能出现在预设中, 它们的位置可随说话人想要表达的信息结构来安排自己的语序。从整体上来看, 当其位于NP后时, 句子一般是话题-陈述结构, 即情态副词前面的NP是话题。当情态副词位于句首时, NP有可能是焦点也有可能是话题, 也有可能是整句焦点的主语。具体来说, 不同意义类型的情态副词所引导的句子类型有所不同。道义情态副词位于句首往往是突出行使义务的主体, 因此其后一般是焦点。表示确定性的认识情态副词往往不能直接位于句首, 表示可能性的情态副词位于句首时其后可以是话题、焦点或是整句焦点的主语。需要注意的是, 情态副词后出现的话题与句首的话题不同, 一般是与前面小句不同的新话题或后续小句话题链的首个话题。评价请态度副词中表示与说话人预期相同的情态副词往往位于句首引导话题, 而表示与说话人预期相反的情态副词位于句首往往是为了突出焦点。一些情态副词位于句首时, 对焦点的标示作用不够明显; 一些情态副词还脱离不了真正的焦点标记是, 一些情态副词后常跟话题, 对焦点的凸显作用不明显。

在口语中, 一些情态词可以单独使用或后置。能后置的情态词不仅仅是与分布灵活与否有关, 与整个命题的信息结构也有关系。后置现象一般发生在话题-评论结构和句子焦点结构中。由于这种结构中的情态副词与命题中的论元无关, 而是与谓语部分或者整个句子有关, 所以即使脱离论元后置也不影响命题信息的传达。情态助动词和情态副词在单独使用有所不同。情态助动词单独使用时一般是焦点保留的结果, 而情态副词一般不能再充当焦点, 但听话人往往可以通过这些情态副词推断出说话人所要表达的命题信息。

另外, 情态词的这些信息特点也反映在它们的连用上。情态词之间经常连用, 尤其是情态副词和情态助动词。他们的连用不仅受到句法或语义上的制约, 同样受到信息结构的制约。两个情态词想要连用成立, 必须能够表达同一种信息结构。如果二者在语义上能够连用, 但其分布形式所反映的信息结构矛盾, 句子同样也无法成立。

本文通过对现代汉语情态词分布和信息结构关系的分析, 也观察到情态词内部语法化程度的不同。从整体来看,情态词可以看做一个连续统。情态词的语义从表示客观情态义向表示说话人态度看法的主观情态义演变;情态词的信息地位不同, 从充当焦点到对焦点敏感或突出焦点, 再到向对焦点不敏感的话语标记转变, 体现在句法上即从动词向连词, 从句中向句子外围发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