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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의 양과 배포타이밍이 언론보도화에 미치는 영향
한국전력의 사례를 중심으로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봉환-
dc.contributor.author강선영-
dc.date.accessioned2020-10-13T04:10:38Z-
dc.date.available2020-10-13T04:10:38Z-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other000000161838-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7088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snu.ac.kr/common/orgView/000000161838ko_KR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 서울대학교 대학원 :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2020. 8. 김봉환.-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공공기관 언론홍보 스탠스 설정에 도움을 주기 위함이다. 보도자료의 분량과 배포타이밍에 따라 언론보도화 정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에 대해 살펴보고, 연구의 결과를 활용하여 효율적인 보도자료 작성·배포를 통해 정책홍보의 효과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회귀분석을 통한 연구결과, 첫째, 보도자료의 분량이 많아지면 언론보도화건수가 늘어나지만, 보도자료의 분량이 늘어난다고 해서 언론보도속도가 빨라지는 것은 아니었다. 즉, 시급성을 요하지 않으며 기업이 홍보하고 싶은 내용을 충분히 담은 내용을 반영하는 것이 더 중요할 경우, 보도자료의 분량을 충실히 하는 것이 PR효과를 향상시키는 방법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보도자료의 배포속도가 빨라진다고해서 언론보도화건수가 늘어나거나, 언론보도속도가 빨라지는 것은 아니었다. 하지만 사건의 유불리를 조절변수로 두어 배포속도(배포소요일자)가 언론보도화건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했을 경우, 사건의 유불리에 따라 보도자료 배포속도가 언론보도화건수에 미치는 영향에는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불리한 사건은 보도자료를 빨리 배포할수록 언론보도화건수가 줄고, 유리한 사건은 보도자료를 빨리 배포할수록 언론보도화건수가 늘어나는 결과를 보였다. 즉 기업의 입장에서는 유리한사건도 불리한사건도 신속하게 대응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론 1
제 1 절 연구배경 1
제 2 절 연구목적 2
제 2 장 이론적 논의 및 선행연구 검토 3
제 1 절 이론적 논의 3
제 2 절 선행연구 검토 8
제 3 장 연구문제 16
제 4 장 연구방법 18
제 1 절 연구대상 18
제 2 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21
제 5 장 연구결과 30
제 1 절 기술통계분석 30
제 2 절 상관관계분석 34
제 3 절 다중회귀분석 37
제 4 절 분석결과와 해석 56
제 6 장 결론 62
제 1 절 연구결과요약과 함의 62
제 2 절 연구의 한계 66
참고문헌 67
Abstract 69
표 목차
[표 1] 정책홍보 메시지 노출 미디어 3
[표 2] 기존연구에서 뉴스가치요인 정리 8
[표 3] 한전 보도자료 배포 건수 현황 19
[표 4] 언론사 분류 20
[표 5] 뉴스가치 요인 조작적 정의 23
[표 6] 사건의 유불리에 대한 조작적 정의 25
[표 7] 주요변수들 28
[표 8] 분석시 분류기준 정리 29
[표 9] 보도건수 30
[표 9-1] 배포속도별 보도건수 31
[표 9-2] 배포당일 보도율 31
[표 10] 사건의 유불리 기술통계 32
[표 11] 보도자료 배포요일 기술통계 32
[표 12] 보도자료 성격별 분류 33
[표 13] 보도자료배포 속도 기술통계 33
[표 14] 보도자료(분량) 통계 33
[표 15] 뉴스가치 요소별 기술통계 34
[표 16] 주요변수와의 상관관계 35
[표 17] 종속변수와 독립변수의 상관관계 36
[표 18] 보도자료 분량에 따른 언론보도 건수 회귀분석 38
[표 19] 보도자료 분량에 따른 방송보도 건수 회귀분석 39
[표 20] 보도자료 분량에 따른 중앙지보도 건수 회귀분석 39
[표 21] 보도자료 분량에 따른 경제지보도 건수 회귀분석 40
[표 22] 보도자료 분량에 따른 전문지보도 건수 회귀분석 41
[표 23] 보도자료 분량에 따른 당일보도율 회귀분석 42
[표 24] 배포속도에 따른 언론보도 건수 회귀분석 43
[표 25] 배포속도에 따른 언론보도 속도 회귀분석 44
[표 26] 금요일여부에 따른 언론보도 건수 T검증 45
[표 27] 금요일여부에 따른 언론보도 속도 T검증 45
[표 28] 금요일여부에 따른 분량이 보도화 건수에 미치는 영향 46
[표 29] 금요일여부에 따른 분량이 보도화 속도에 미치는 영향 46
[표 30] 금요일여부에 따른 배포속도가 보도화건수에 미치는 영향 47
[표 31] 금요일여부에 따른 배포속도가 보도화속도에 미치는 영향 47
[표 32] 사건의 유불리와 언론보도화 정도 기술통계 48
[표 33] 사건의 유불리에 따른 언론보도 건수 T검증 49
[표 34] 사건의 유불리에 따른 보도자료 분량 T검증 50
[표 35] 사건의 유불리에 따른 언론보도 속도 T검증 50
[표 36] 사건의 유불리에 따른 분량이 보도화 건수에 미치는 영향 51
[표 37] 사건의 유불리에 따른 배포속도가 보도화 건수에 미치는 영향 52
[표 38] 사건의 유불리에 따른 분량이 보도화 속도에 미치는 영향 53
[표 39] 사건의 유불리에 따른 배포속도가 보도화 속도에 미치는 영향 55
[표 40] 보도자료의 양에 따른 언론보도화 정도 가설 검증 결과 57
[표 41] 보도자료의 배포타이밍에 따른 언론보도화 가설 검증 결과 59
[표 42] 사건의 유불리에 따른 언론보도화 가설 검증 결과 61
그림 목차
[그림 1] 보도자료기사화에 영향 미치는 요인간 관계도 10
[그림 2] 분석틀 18
-
dc.language.isokor-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보도자료-
dc.subject언론보도화-
dc.subject사건의 유불리-
dc.subject뉴스가치-
dc.subject배포속도-
dc.subject보도속도-
dc.subjectpress releases-
dc.subjectthe advantages and disadvantages of events-
dc.subjectnews value-
dc.subjectdistribution speed-
dc.subjectpress speed-
dc.subject.ddc352.266-
dc.title보도자료의 양과 배포타이밍이 언론보도화에 미치는 영향-
dc.typeThesis-
dc.typeDissertation-
dc.contributor.department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dc.date.awarded2020-08-
dc.title.subtitle한국전력의 사례를 중심으로-
dc.identifier.uciI804:11032-000000161838-
dc.identifier.holdings000000000043▲000000000048▲000000161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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