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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년제 대학교 재학생의 교양과목 수강 유형 및 영향 요인 : Exploring the Models of General Education in 4-year Colleges and Universities in South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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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심우정; 백선희

Issue Date
2019-06
Publisher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Citation
아시아교육연구, Vol.20 No.2, pp. 523-546
Keywords
대학 교육과정교양 교육과정교양교육고등 교육기관잠재계층분석general educationcollege curriculumcollege curricular reformlatent class analysis
Abstract
이 연구는 우리나라 대학 교양교육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연구로, 우리나라 4년제 일반대학 3∼4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들의 교양과목 수강 유형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한국교육종단연구 9차년도 학생 자료를 활용하여 잠재계층분석(Latent Class Analysis)을 실시하고 잠재유형과 학생 개인 및 대학의 환경 변수와의 연관성을 탐색하였다. 분석 결과 우리나라 대학생의 교양교육 수강 유형은 세 가지로, 교양과목 수강이 전반적으로 저조한 과소 교양교육 유형, 글쓰기, 영어의사소통교육을 기본으로, 인문학, 사회과학, 체육·예술학 관련 영역 과목 수강이 상대적으로 많은 인문집중 교양교육 유형, 글쓰기, 영어의사소통 교육에 더하여 수학 및 기초과 학, 자연과학 영역의 과목을 상대적으로 많이 수강하는 인문-자연 균형 교양교육 유형으로 나타났다. 학생 개인의 특성과 학교의 특성에 따라 교양교육 수강 유형을 분석한 결과, 성별, 전공계열별, 그리고 대학의 소재지, 규모, 설립 유형에 따라 교양교육 수강 유형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특히, '과소 교양교육 유형' 학생은 비수도권 소재, 중소 규모, 사립대학에서 수도권 소재, 대규모, 국·공립대학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나, 대학의 가용자원 규모가 학생의 교양 교육 경험의 양과 질과 연관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결과와 선행연구의 대학 교양교육의 목적, 운영 실태에 대한 논의를 종합하여 우리나라 대학 교양교육 개편과 관련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ISSN
1229-9448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74201
DOI
https://doi.org/10.15753/aje.2019.06.20.2.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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