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 저성취 대학생들을 위한 학력향상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 : TEducational Effectiveness of Academic Improvement Program for Undergraduate Low Achievers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학업 저성취자들의 학력향상을 위해 개발한 징검다리 프로그램이 학업 저성취자들의 학습동기, 자기주도학습역량,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혼합연구방법론을 사용하였으며, 연구 참여자는 대전 소재 H대학 재학생 중 2018학년도 1학기와 2학기에 징검다리 프로그램에 참여한 90명의 대학생이다. 프로그램 참여 전후 설문조사를 통해 학습동기와 자기주도학습역량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 다. 학업성취도는 징검다리 프로그램 참여 직전학기 평점과 프로그램 참여 학기 평점 차이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프로 그램 참여 학생들이 작성한 성찰일지를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징검다리 프로그램은 학습자들의 내재적 동기, 자기주도학습, 학업성취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리고 참여자들의 성찰일지를 분석한 결과, 정량적 분석결과와 유사하게 학습동기와 자기주도학습역량 증진에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보다 구체적으로 학습동기와 관련된 효과로는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지속의지, 삶의 주체성 회복, 정서적 지지로 구분할 수 있었고, 자기주도학습역량과 관련된 효과로는 목표 및 시간관리 습관, 맞춤형 학습법 적용, 학습기회의 주도적 탐색으로 구분 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학업 저성취자들의 학력향상을 위한 시사점과 학력향상 프로그램 개선사항에 대해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