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랜덤 포레스트를 활용한 읽기소양 수준에 따른 집단 결정요인 분석: PISA 2018 자료를 중심으로 : Random Forest Analysis of Factors Influencing the Students' Reading Literacy Levels: Using PISA 2018 Korea 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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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손윤희; 박현정; 박민호

Issue Date
2020-03
Publisher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Citation
아시아교육연구, Vol.21 No.1, pp. 191-215
Keywords
읽기소양기초수준 이하 집단집단 분류랜덤 포레스트PISA 2018reading literacybelow basic literacy level groupgroup classifyingrandom forest
Abstract
이 연구는 학생들의 읽기소양 수준에 따른 집단 분류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읽기소양 수준에 따른 집단을 일반집단, 기초수준 이하 집단으로 구분하였고, 랜덤 포레스트를 활용하여 집단 분류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변수를 탐색하였다. 분석을 위하여 PISA 2018 자료를 이용하여 168개교에 재학 중인 6,630명의 학생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고, 학생, 학부모, 교사, 학교와 관련된 286개의 변수를 설명 변수로 모형에 포함하였다. 분석 결과, 기초수준 이하 집단 대비 일반집단으로 분류되는 데 있어 학생과 관련된 변수가 주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다양한 읽기전략과 관련된 변수, 읽기 활동에 대한 경험, 빈도 및 인식, PISA 검사 및 조사에 대한 어려움 및 노력 등이 주요한 역할을 하였다. 그 외에도 개인특성 및 가정배경이 집단 분류에 영향을 미쳤다. 또한, 이 연구에서는 랜덤 포레스트를 활용함으로써 변수들 간의 복잡한 관계를 고려하여 집단 분류와 결정 요인간의 비선형적 관계를 파악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학생의 읽기소양을 향상시키기 위해 필요한 교육적 지원을 제안하였다.
ISSN
1229-9448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74241
DOI
https://doi.org/10.15753/aje.2020.03.21.1.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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