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연속 분할함수 성장혼합모형에서 계층 분류과정의 공변인 접근법 비교 : Comparing Covariate Approaches of the Classification Process in Discontinuous Piecewise Growth Mixture Model

Abstract

본 모의실험 연구는 비연속 분할함수 성장혼합모형에서 계층 분류과정에서 적용한 공변인 접근법에 따라 공변인의 추정치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비교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공변인 효과 추정시 주로 사용되는 1단계 접근법과 3단계 접근법 적용시 공변인의 추정치를 비교하였다. 모의실험을 위한 조건으로 공변인 간 상관계수(.20, .60), 계층 분류정도(1.3, 2.6), 계층 혼합비율(90:10, 70:30, 50:50), 표본크기(200, 500, 1000, 2000)를 설정하여 모의자료를 생성한 후, 두 가지 접근법을 활용한 결과의 평가 준거로 모수추정치의 편의, 상대적 편의, 평균제곱오차, 표준오차의 상대적 편의, 비수렴수와 비수렴 비율, 계층 간 교차이동 비율을 적용하였다. 모의실험 연구결과, 1단계 접근법과 3단계 접근법에 따른 공변인 효과의 모수추정치는 일부 조건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모의실험 조건에서 기준 치에 양호하게 추정되었다. 그러나 계층 간 거리가 좁고, 계층의 혼합비율이 하나의 계층으로 과도하게 분류되며 표본 크기가 작은 경우 편의가 발생하였으며, 1단계 접근법과 3단계 접근법 모두에서 이상치의 결과를 보일 수 있는 점을 확인하였다. 본 모의실험 연구는 비연속 분할함수 성장혼합모형에 공변인 접근법에 따른 공변인 효과를 비교 검증하 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으며,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 및 후속연구를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