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위주의와 집단주의 인식이 침묵에 미치는 영향: J시의 경찰과 기초지자체 조직 간 비교 : The Effect of Authoritarianism and Collectivism on Silence: A Focus on the Comparison between the Police Force and the Local Government in J City

Abstract

이 연구는 J시의 경찰공무원(267부)과 기초지자체 공무원(223부)으로부터 획득한 설문데이 터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권위주의・집단주의가 조직침묵에 미치는 영향을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분석하고, 경찰과 기초지자체 공무원간 경로 차이를 보기 위해 다중집단분석도 실시하였다. 경찰조직의 집단주의는 친사회적 침묵에 정(+)적 영향을 미치며, 권위주의는 체념적・순응적 침묵에 정(+)적 영향을 미쳤다. 둘째, 기초지자체 공무원 조직의 집단주의는 4가지 침묵유형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권위주의는 체념적・방어적・순응적 침묵에 정(+)적 영향을, 친사회적 침묵에 부(-)적 영향을 미쳤다. 셋째, 집단을 비교하면, 집단주의는 경찰조직의 이타적 침묵을 증가시키나, 기초지자체 조직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전반적으로 권위주의는 경찰조직 보다 기초지자체 조직의 침묵에 더욱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 이 연구를 통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우선, 과도한 권위주의를 예방해야 한다. 특히 기초지 자체 공무원 조직 내 권위주의 개선이 필요하다. 둘째, 경찰조직에서 집단문화는 긍정적 요소가 상당하다. 셋째, 공공조직의 침묵을 관리하기 위한 방안은 조직 유형별로 달라야 한다. 경찰조직은 집단주의를 적정하게 유지하고 기초지자체 조직은 권위주의를 저감하는 방향으로 침묵을 관리해야 한다는 것이다. 넷째, 공공분야에서 거의 다루지 않은 순응적 침묵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부각시켰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