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참여 유형과 특성의 변화 분석 : A Study of the Characteristics and Change of Citizen Participation Patterns in South Korea

Abstract

이 연구는 한국 사회의 시민참여 유형과 그 특성의 변화를 탐색적으로 분석하였다. 한국행정 연구원의 2015년과 2017년 사회통합실태조사 데이터를 활용하여 잠재집단분석을 시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인의 시민참여 유형은 대통령 탄핵 정국을 돌파하면서 2015년 세 개집단에서 2017년 네 개 집단으로 변화하였다. 각 집단은 그 특성을 고려하여 순응형, 도구형, 방관형 및 이탈형으로 명명하였다. 둘째, 한국인의 의무적 시민의식 규범은 미세하게 감소하는 경향을 보인 반면, 참여적 시민의식 규범은 상당히 많이 성장하였다. 셋째, 각 집단에 속한 시민들이 가진 자원의 특성도 상당한 차이를 드러내었다. 넷째, 모든 집단의 탈물질주의 가치관이 낮게 형성되어 있었고 변화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