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ID-19와 면역에 대한 행정 철학적 고찰 : An Administrative Philosophical Study on COVID-19 and Immunity

Abstract

본 논문은 현재도 진행 중인 COVID-19 사태 속에서 인간의 생물적 안전과 공동체의 존속에 대한 논의가 행정학계 내부에서는 거의 없었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한다. 논문은 면역 개념의 역사적 의미를 분명히 하면서 시작한다. 다음으로는 논문의 쟁점을 분명히 한다는 의미로 COVID-19 사태에 대한 정부의 대응을 비판적으로 보는 Giorgio Agamben의 주장을 소개할 것이다. 이후 현대의 정치・행정 체제의 특징은 면역적 패러다임이라는 Roberto Esposito의 도전적인 주장을 살펴 볼 것이다. 동시에 면역 가운데 가장 문제가 되는 자가면역 개념이 지니는 양가적 의미를 Jacques Derrida의 후기 저작들을 중심으로 명백히 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는 Judith Butler의 주장을 중심으로 면역적 패러다임을 극복하는 길은 인간의 본원적 취약성 (vulnerability)을 인정하고, 지구 저편에 있는 타자들의 삶의 가능성까지도 문제시하면서 가능 해질 수 있음을 주장할 것이다. 결론부분에서는 면역의 관점에서 현재 우리나라의 방역철학을 진단하고 앞으로 나가야 될 올바른 방향을 제시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