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인력 전문성 제고를 위한 탐색적 시론: 농촌진흥청을 중심으로 : Exploratory Argument on the Improvement of Expertise in Research Personnel: A Focus on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Abstract

대표적 R&D부처(청)인 농촌진흥청의 연구인력 활용의 비효율성에 대하여 오랫동안 문제제 기가 있어 왔다. 대표적으로 연구인력의 행정직화 경향과 전공・경력과 관련없는 비효율적 인사 관행에서 비롯되는 연구전문성 약화의 문제이다. 이에 대하여 조직 내부적으로 또는 외부전문가 들이 몇가지 개선방안들을 검토해 왔으나, 농촌진흥청은 구체적으로 실천에 옮기지 못하는 등 유보적 입장을 취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농촌진흥청의 수동적 태도에 비판적 시각을 가지고 연구인력 전문성 약화의 근본 배경을 분석한 후 연구전문성 제고를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였 다. 먼저 연구인력의 전문성 약화의 근본적 배경으로 국가주도 농업연구개발・농촌지도사업의 시혜적 추진과 정부관료제의 구조・행태적 경직성 그리고 정부부처(청) 중 권력서열이 매우 낮은 농촌진흥청의 약한 조직적 대응을 거론하였다. 이어서 향후 농촌진흥청 연구인력 전문성 제고 방향 으로는 관련 자원획득을 위한 의회・대통령・정부부처 대상 전략적 대응과 조직 내부적으로 불합 리한 관행의 부분적・점진적 개선 및 개방적 조직관리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