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조 연간의 『改修日記』와 일기청 운영의 실상 : Historical Records about Restoration of Diaries of the Royal Secretariat and Operation of Ilgicheong(日記廳) During the Reign of King Yeongjo

Abstract

규장각한국학연구원에 현전하는 『日記廳謄錄』(奎12952)은 영조 연간에 화재로 소실된 『승정원일기』를 개수하기 위해 설치한 일기청의 많은 정보들이 수록되어 있다. 본 연구는 『일기청등록』을 통해 『개수일기』를 완성하기까지 다양한 작업을 담당할 인력의 동원과 작업에 소요되는 물자를 둘러싼 일기청의 실상을 고찰했다. 일기청은 호조에서 厚白紙를 조달받은 후에 [搗砧 → 裁斷 → 印札]의 순서로 印札空冊을 마련했다. 소실된 99년분의 일기를 복원하는 전례 없던 큰 공역이었기 때문에, 일기청은 개수일기의 주요 물자인 책지의 공급과 도침 工役價 지급으로 호조와의 갈등과 조정이 계속되었다. 『개수일기』는 당상과 낭청들의 [抄出 → 正書 → 校正 → 添書] 작업으로 완성되었다. 일기청은 서역과 교정 작업을 원활하게 진행시키기 위해 세 차례의 절목을 마련했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완성된 『개수일기』는 평시에 작성한 『승정원일기』와는 다른 형태와 특징을 지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