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군간 시계열 모멘텀 현상에 대한 연구: 신흥시장을 중심으로 : A Study on Cross-asset time series momentum in Emerging market

Abstract

본 연구는 선진시장에서 발견되는 주식시장, 채권시장 두 자산군간 시계열 모멘텀 현상을 국내 시장을 포함한 16개국의 신흥시장에서 검증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선진시장에서 검증된 자산군간 시계열 모멘텀 현상에 대한 주요 가설들이 신흥시장에서도 또한 대부분 성립함을 확인하였다. 신흥시장의 주식시장과 채권시장에서 시계열 모멘텀의 존재를 확인하였다. 또한, 과거 채권시장의 추세가 미래 주식시장 수익률의 양의 예측 변수가 되며, 과거 주식시장의 추세가 미래 채권시장 수익률의 음의 예측 변수가 된다는 것이 관측되었다. 마지막으로 자산군간 시계열 모멘텀 관계를 이용하여 구성한 포트폴리오가 기존의 단일 자산군 시계열 포트폴리오보다 더 나은 성과를 보이면서도 기존의 시계열 모멘텀 전략, 횡단면 모멘텀 전략에 의해 스팬(span)되지 않음을 확인함으로써 자산군간 시계열 모멘텀 현상이 의미 있는 새로운 발견을 하고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

This paper presents a phenomenon called Cross-asset time series momentum in emerging countries bond and equity markets. The paper finds that the past return regimes of assets are positive predictors of the future return regimes. The paper further discovers that past bond market returns are positive predictors of future equity market returns, and past equity market returns are negative predictors of future bond market returns. Also, the portfolio, formed by using the cross-asset time series momentum strategy, performs better than the single-asset time series momentum strategy. Lastly, the cross-asset time series momentum strategy is not spanned by the other momentum strategies and suggested a new way to capture returns that were not explained by other strateg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