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기 실제 사회관계와 배제실험에서 관찰된 신경반응성의 관계 : Association between real-world social relationship and neural responses to social exclusion in older adults

Abstract

노년기는 일생에 걸쳐 형성한 사회관계 및 역할이 점차 축소되어 사회적 고립에 취약해지기 쉬운 시기이다. 노년기 사회적 고립은 다양한 질환의 발생 위험과 사망률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가상의 공놀이 실험(Cyberball paradigm)은 고립에 대한 정서 및 신경학적 반응을 측정할 수 있는 실험 패러다임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가상의 공놀이 실험은 대부분 청소년 및 젊은 성인을 대상으로 실시되어 왔다. 또한 가상의 공놀이 실험은 가상의 인물로부터 배제당하는 패러다임에 기반하고 있어, 실제 사회에서 나타나는 사람들 간의 상호작용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Korean Social Life, Health and Aging Project에 참가하는 88명의 노인(평균연령: 71.06세)을 대상으로 자기공명영상장치 안에서 가상의 공놀이 실험을 실시하였다. 같은 마을에 살고 있는 사람들로부터 배제당하도록 설계된 가상의 공놀이 실험을 활용하여, 참가자가 배제를 주도하는 사람과 맺고있는 관계가 고립에 따른 부정적 정서 및 신경반응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이에 더하여, 완전사회연결망 분석(global social network analysis)을 활용해서 개인이 평소에 마을에서 맺고 있는 사회관계 특성이 배제에 따른 신경반응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신경반응성은 가상의 공놀이를 하는 동안 나타나는 관심 뇌 영역의 활성화 수준으로 측정이 되었으며, 관심영역은 사회적 고통과 관련된 뇌 영역(전대상피질, 전측 섬엽)과 사회적 정보 및 다른 사람의 의도를 추론할 때 관여하는 마음추론 영역(배내측 전전두 피질, 복내측 전전두 피질, 측두정엽, 쐐기앞소엽)으로 설정하였다. 사회연결망 분석을 통해 개인이 서로를 모르는 사람들을 연결시켜주는 사회적 위치를 점하고 있는지(중개자 역할) 그리고 중요한 일을 상의하는 사람의 수가 많은지(사회 연결망 크기)에 대한 정보를 얻었다. 가상의 공놀이에서 아는 사람들로부터 배제를 당하는 경우 모르는 사람들로부터 배제를 당했을 때보다 사회적 고통과 관련된 영역(t = -2.26, p = 0.03)과 마음추론과 관련된 영역(t = -2.55, p = 0.01)의 활성화 수준이 낮았다. 해당 효과는 함께 참여하는 나머지 두 사람의 관계, 참가자의 배우자 포함 여부, 그리고 개인의 성격 특질을 고려한 결과이다. 배제를 주도하는 사람들과의 관계에 따라 부정적 정서반응의 차이는 관찰되지 않았지만 아는 사람들에게 배제당할 때 신경반응성이 더 낮게 나타난 것은 아는 사람들 사이에서 경험하는 사회적 고립이 덜 위협적인 상황으로 인식되었을 가능성을 시사한다. 또한, 마을 내에서 사회연결망 크기가 큰 사람들과 (t = 2.28, p = 0.03), 중개자 역할을 많이 하는 사람들(t = 2.65, p = 0.01)은 사회적 배제에 따른 사회적 고통 영역의 활성화 정도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부정적 정서 및 마음 추론과 관련된 뇌영역에서는 이에 따른 차이가 관찰되지 않았다. 이러한 효과는 가상의 공놀이 상황에서 관찰된 상황적 사회관계와는 별개로 나타났기 때문에, 평소에 더 풍부한 사회연결망 특성을 가진 사람들이 순간적인 고립을 경험했을 때 위협을 더 크게 지각했을 가능성을 시사한다. 본 연구 결과는 사회적 고립경험에서 사회적 관계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아는 사람들로부터 일시적 고립을 경험하는 것은 모르는 사람들로부터 배제 당하는 것 보다는 강도가 낮은 사회적 위협으로 여겨질 가능성을 시사하였다. 동시에 더 풍부한 사회연결망 특성을 가진 사람들이 어떤 사람들로부터 배제당하는지와 관계없이 사회적 고통과 관련한 뇌 영역에서 더 큰 반응을 나타낸다는 점은 이들이 평소에 고립상황에서 다른 사람들 보다 더 큰 사회적 위협의 신호를 지각 할 가능성을 시사하였다.

The experience of being socially excluded engenders painful feelings, which are coined as social pain. However, when an individual is being ostracized by others, such painful experiences may differ depending on a relationship with the excluders. In this study, we brought a real-world social relationship into a laboratory setting and conducted a social exclusion task in an fMRI scanner. Eighty-eight older adults (Mage = 71.06, SDage = 6.56) living in a rural village visited the research lab with the other two participants who have been living in the same village. Then, the three participants played a Cyberball game, a virtual ball-tossing game that induces rejection feelings by using an abrupt exclusion from the other players. We examined whether two characteristics of social relationship, including the social relationship with other players in Cyberball and individuals social network characteristics in their village (social network size and brokerage), are associated with the neural response to the social exclusion in social pain and mentalizing area. The results indicate that the social rejection from known others mitigates neural response in social pain and mentalizing regions. In contrast, rejection from unknown others shows increased activation in social pain and mentalizing regions. In addition to this, the result demonstrated that individuals with large social network size and more opportunity for brokerage showed a sensitive neural response to the social exclusion compared to the others with a small social network size and less chance for brokerage. The individuals social network effect was examined by accounting for the impact of contextual social relationships in the Cyberball triad. These findings extend our understanding of how social relationship with the excluder affects the response to social exclu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