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진실성 부사 연구 : A Study on Korean Truth and Reality Adverbs

Abstract

世界语言中广泛存在表示真实性的副词。本文从语义类型学的角度出发,以主要集中在印欧语言的既往研究为基础,通过对韩国语真实性副词的考察,结合韩中对比分析,提出了更为精细化的真实性副词的语义地图。

本文首先界定了真实性是一个由[真]和[实]两个核心概念组成的概念空间,属于这个概念空间的副词就称为真实性副词。韩国语真实性副词包括与[真]相对应的정말类,与[实]相对应的사실类,以及其他类。정말类真实性副词包括정말, 진짜, 참, 진실로, 실로等21个副词,사실类真实性副词包括사실, 실제로, 사실상, 솔직히等10个副词。其他类真实性副词是语义解释上与真实性存在一定关联的副词,包括정작, 정, 과연。

在对真实性副词展开具体研究之前,本文首先对副词的描写体系进行了重新检讨。论证逻辑是从理论到材料,再从材料回到理论。首先,在理论层面,指出情态副词是传统语法体系下一个指称不明的范畴。在对现有副词分析体系进行批判性讨论的基础之上,指出成分副词和句子副词二分体系的问题,提出应当依照有明确句法标准的vP领域,IP领域,CP领域的分析体系。其次,基于以上理论分析,再应用到具体语言材料。以정말为具体案例,与必然性认识情态副词확실히展开对比分析。其结果,发现诸多既往研究中认为的정말具有的情态语义,实际上是分别作用于IP领域的事件副词,以及CP领域的言语行为副词的用法。最后,再从材料中观察到的现象上升到理论问题,对认识情态与言外之力的关系进行探讨,并指出言语行为副词的目录应当加以扩展。

在针对韩国语정말类副词和사실类副词的具体分析中,本文首先考察了语料库中的频率分布和同类副词的整体性特征;其次从起源名词开始,直至副词,话语标记的扩张性用法,对真实性副词进行语法描写;最后从语用学的角度,分析真实性副词的会话含义和交互主观性特征。

정말类真实性副词和사실类真实性副词的语义均可以按照真值条件语义和非真值条件语义进行划分。정말类副词的真值条件语义可以用[真伪与否]进行概括,具体分为vP层级的[情状修饰],IP层级的[真实是认],话语层级的应答标记的用法。정말类副词的非真值条件语义可以用[标度评价]进行概括,具体分为[焦点性语义]和[强调性语义]。사실类副词的真值条件语义可以用[虚实与否]进行概括。非真值条件语义可以用[实情论及]进行概括,具体可根据功能领域分为[篇章功能]和[人际功能]。

在针对韩国语其他类真实性副词정작, 정, 과연的分析中,发现它们不仅与真实性语义有关系,还和预期逻辑存在关联。具体来讲,정작有已经词汇化的反预期语义,涉及到演绎推理和归因推理两个过程。정表示事件参与主体到达某一事态的极端的语义,而到达这一极端值是事前概率十分小的事件。과연则是有已经词汇化的合预期语义的副词。

本文在韩国语真实性副词的研究和韩汉平行语料库的对比研究的基础上,发现了既往研究中未观察到的几点类型学特征。第一,韩汉语真实性副词都存在真类副词-强调的话语标记-否定情感表达的语义变化特征。第二,韩汉语中都存在预期意义词汇化的词项,证明预期应当作为一个独立的范畴设立在真实性副词的语义地图中。第三,基于平行语料库发现汉语副词真大量出现于非现实的环境,这反映出[真实是认]语义和[非现实]语义之间存在关联。

最后,将本文开展的所有工作进行总结,绘制了真实性副词的语义地图。通过对网络语言레알, 진심, 찐等新兴用法的解释,证明了语义地图的功用与价值。

세계 언어에는 진실성 의미를 드러내는 부사가 널리 존재한다. 본고는 의미 유형론적 관점에 주목하여, 인도-유럽 언어에 치중한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한국어 진실성 부사에 대한 고찰과 한·중 진실성 부사에 대한 대조 분석을 진행함으로써 더 세밀화된 진실성 부사의 의미지도를 제시하였다.

본고는 핵심 개념이 [眞]과 [實]로 이뤄진 진실성 개념공간이 존재한다는 것을 가정하며, 이 개념공간을 차지한 부사를 진실성 부사로 부른다. 한국어 진실성 부사는 [眞]에 해당하는 정말류, [實]에 해당하는 사실류, 그리고 기타류가 포함된다. 정말류 진실성 부사에는 정말, 진짜, 참, 진실로, 실로를 비롯한 총 21개의 부사가 있고, 사실류 진실성 부사에는 사실, 실제로, 사실상, 솔직히를 비롯한 총 10개의 부사가 있다. 기타류 진실성 부사는 의미 해석상 진실성 의미와 느슨한 연관을 맺고 있는 부사들인데, 정작, 정, 과연이 이에 포함된다.

진실성 부사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에 앞서, 본고는 먼저 부사의 기술 체계에 대해서 재검토하였다. 논증의 논리는 이론-자료-이론이다. 우선, 이론 면에서는 전통 문법 체계에서 사용되어 온 양태부사가 지시 대상이 명확하지 않은 범주라는 점을 지적하였다. 현행 부사 분석 체계에 대한 비판적 검토를 바탕으로, 성분부사와 문장부사의 이분법 체계의 문제점을 밝혀냈고, 그보다 명확한 통사론적 기준이 있는 vP 영역, IP 영역, CP 영역에 따른 분석 체계를 제시하였다. 그 다음, 이상의 이론적 검토를 실제 언어 자료에 적용하였다. 정말을 하나의 표분으로 삼아, 확실성 인식양태 부사 확실히와 대조 분석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많은 선행 연구에서 정말의 양태 의미로 여겨 왔던 것이 실제로는 IP 영역에 작동되는 사건부사와 CP 영역에 작동되는 화행부사의 용법에 해당한다는 것을 밝혀냈다. 마지막으로 자료에서 발견된 현상을 다시 이론적으로 살펴보면서, 인식양태와 언표내적 효력의 연관성을 제시하였고, 화행부사의 목록이 확장될 수 있다는 점을 주장하였다.

한국어 정말류 진실성 부사와 사실류 진실성 부사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에서는 우선 말뭉치 출현 빈도를 살펴보았고 전반적인 특징을 밝혔다. 그 다음에 기원 명사의 용법으로부터, 부사, 담화표지로의 확장 용법에 이르기까지 문법적 기술을 진행하였다. 마지막으로, 화용론적 관점에서 진실성 부사의 대화 함축과 상호주관성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정말류 진실성 부사와 사실류 진실성 부사는 모두 진리조건적 의미와 비진리조건적 의미로 나뉠 수 있다. 정말류 부사의 진리조건적 의미는 [진위 여부]로 총괄했고, 구체적으로 vP 층위에 작동되는 [성상 수식], IP 층위에 작동되는 [진실 시인], 담화 층위에 작동되는 응답표지의 용법으로 분류하였다. 비진리조건적 의미는 [척도 평가]로 명명하였고, 구체적으로 [초점적 의미]와 [강조적 의미] 두 부류로 나누었다. 사실류 진실성 부사의 진리조건적 의미는 [허실 여부]로 명명하였다. 비진리조건적 의미는 [실정 언급]으로 지칭했고, 구체적으로 적용되는 기능 영역에 따라 [텍스트적 기능]과 [대인 관계적 기능]으로 나누었다.

한국어 기타류 진실성 부사 정작, 정, 과연에 대한 분석에서는 이들이 진실성 의미와 연관되면서도 모두 기대논리와 관련이 있음을 밝혀냈다. 구체적으로, 정작은 어휘화된 反기대 의미를 지니고, 연역적 추론 및 귀추적 추론과 관련된다. 정은 주체가 어떤 사태의 극단에 달한다는 의미를 드러내고, 이러한 극단적인 사건이 실현될 사전 확률이 매우 낮은 것이다. 과연의 경우는 어휘화된 合기대 의미를 지니는 부사이다.

본고는 한국어 진실성 부사에 대한 연구와 한·중 병렬말뭉치 기반으로 한 대조 분석을 바탕으로, 선행 연구에서 보이지 않은 몇 가지 유형론적 특징을 발견했다. 첫째, 한국어와 중국어에서는 모두 眞類부사-강조의 담화표지-부정적 감정 표출이라는 의미 변화 양상이 관찰된다. 둘째, 한국어와 중국어에서는 모두 기대 의미가 어휘화된 부사가 존재하므로 기대는 진실성 부사의 의미지도에서 독립된 범주로 설정해야 한다는 것을 입증하였다. 셋째, 한·중 병렬말뭉치에 기반한 분석에서는 중국어 眞이 비현실 맥락에서 많이 쓰인다는 것이 발견된다. 이는 [진실 시인]과 [비현실] 간에 연관성이 있다는 것을 반영한다.

마지막으로 본고에서 진행된 모든 작업을 포괄하여 진실성 부사의 의미지도를 제시하였다. 최근 인터넷 언어에서 보인 레알, 진심, 찐 등 새로운 용법에 대해 해석함으로써 의미지도의 효용을 보여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