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혈구, 혈소판 및 신선동결혈장 수혈의 적정성 평가

Abstract

배경 : 저자들은 적혈구, 혈소판, 신선동결혈장 수혈의 적응증에 대한 대한수혈학회수혈지침과 문헌검토후 기존의 원내수혈지적혈구, 혈소판 및 신선동결혈장 수혈의 적정성 평가 453침을 개정 및 보완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작성된 수혈적정성 평가표를 가지고, 본원의 적혈구, 혈소판 및 신선동결혈장 수혈의적정성을 평가하였다.방법 : 2002년에 이대목동병원에서 시행된 26예(적혈구수혈14예, 혈소판수혈 61예, 신선동결혈장 수혈 61예)의 수혈에 대해 의무기록의 후향적 조사의 방법으로 평가하였다. 결과 :적혈구, 혈소판 및 신선동결혈장의 부적정사용률은 각각2.8%, 4.9% 및 44.3%이었다. 적혈구수혈 14예는 급성실혈에서의 수혈 73예와 만성빈혈에서의 수혈 71예로 구성되었는데, 각각2예씩이 부적정사용이었다. 혈소판수혈 61예는 골수부전에서의수혈 32예와 활동성 출혈에서의 13예, 급성파종성응고증에서의 6예 등의 적응증으로 구성되었다. 이중 임상적 출혈로 사용된 3예가 부적정으로 평가되었다. 신선동결혈장수혈 61예 중 34예가 적정 사용되었는데 중증 간질환에 합병증이 동반된 경우 16예, 급성 파종성혈관내 응고증 1예 및 기타 7예이었고. 27예가 부정적사용되었는데 중증 간질환에 합병증 없이 PT만 연장된 8예, 수술관련 10예, 기타 9예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