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A Case-study of Four Korean EFL Working Adults Extensive Reading Experiences : 한국 직장인 4인의 다독 경험 사례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병민-
dc.contributor.author박승희-
dc.date.accessioned2022-03-25T00:23:12Z-
dc.date.available2022-03-25T00:23:12Z-
dc.date.issued2021-
dc.identifier.other000000168551-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77378-
dc.identifier.urihttps://dcollection.snu.ac.kr/common/orgView/000000168551ko_KR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 -- 서울대학교대학원 : 사범대학 외국어교육과(영어전공), 2021.8. 이병민.-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는 온라인 기반 영어 다독이 성인 영어 학습자의 영어 학습 동기와 영어 실력 발달에 어떤 영향을 끼칠 수 있는지 관찰하는 실험이다. 한국 성인 직장인 4인의 8주간에 걸친 온라인 다독 경험을 면밀히 살펴서 온라인 다독 활동에 따르는 어려움과 즐거움을 알아본 뒤, 읽기 속도를 측정하여 실제 영어 문해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지를 점검하였다.
4인의 연구 대상자는 모두 서울에서 일하고 있는 성인 남성으로 영어권에서 학습한 경험이 없고, 읽기 활동을 할 수 있는 최소한의 영어 실력을 갖춘 것을 기준으로 선발 되었다. 대상자들의 다독 경험을 깊이 있게 관찰하고 분석하기 위해서 질적 연구 방법론을 이용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사용된 자료 수집 방법은 반구조화 면접, 문자메시지, 읽기유창성 시험이었다. 연구 대상자는 시간, 장소의 제한 없이 자신의 레벨에 맞는 영어 다독 자료를 직접 골라서 자유롭게 읽고 진행상황을 실시간으로 문자메시지를 통해 전달하였다. 문자 메시지를 바탕으로 매주 면접이 진행되어 대상자의 다독 경험을 면접을 통해 면밀하게 살폈다. 매주 면접 후에는 읽기 유창성 시험을 진행하여 대상자의 전반적인 읽기 실력 발달을 살피고 각각 대상자의 읽기 습관의 특징을 알아내고자 했다.
본 질적 연구를 통해 도출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다독을 하면서 성인 학습자가 느낀 즐거움은 매우 다양했으며, 크게는 두 가지 요소에서 비롯됐다. 첫째는 읽기 내부의 요소 (주제, 배경 등)이고 둘째는 읽기 외부의 요소 (성취감, 자신감 등)이었다. 읽기를 꾸준히 한 대상자의 특징은 높은 읽기 동기와 계획적인 생활이었다. 다독 활동의 장애물도 다양하게 나타났는데 심리적/정서적인 변화, 모호함에 대한 관용에서 오는 어려움과, 영어 발달이 눈에 띄지 않는 것에서 오는 불안함 등의 요소가 두드러졌다. 특히, 모호함에 대한 관용도는 각 대상자마다 정도가 상이하게 나타났고, 관용도가 높을수록 대상자가 추론전략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며, 다독 활동을 편안하게 여겼다. 추론전략 사용 능력은 높은 수준의 읽기 유창성을 갖추는 것과 대상자의 기질에 따라 차이가 났다.
대상자는 전반적인 내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추론을 하였고, 모호함에 대한 관용도가 높고 재치가 있는 대상자의 경우 추론전략을 더욱 잘 활용하였다. 반면, 분석적인 기질을 가진 대상자의 경우에는 모호한 개념 처리에 어려움을 겪었다. 또, 시험 등의 실력향상에 대한 척도가 없는 다독의 특성상, 여러 대상자들이 다독 활동을 하면서 시험 공부하듯이 공부하고 있지 않다는 것에 대해 불안함을 느꼈다. 하지만 대상자들이 다독 활동을 즐겁다고 여겼고, 영어 읽기 태도 또한 개선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도출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옥스퍼드 북웜 시리즈가 아동을 대상으로 만들어졌지만, 성인을 대상으로도 유용한 영어 학습 자료이다. 둘째, 책을 직접 고르는 것이 성인 읽기 동기 향상에 큰 도움이 되며, 읽었던 책을 다시 읽는 것이 억압을 완화하는 전략이 될 수 있다. 셋째, 대상자의 상당수가 교사의 개입을 바라는 경향을 보였다. 따라서, 성인 직장인 학습자가 자기주도적으로 다독을 하려할 때는 북클럽 등을 결성하여 서로 도움을 주고받는 것이 좋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CHAPTER 1. INTRODUCTION 1
1.1 The Background of the Study 1
1.2 The Purpose of the Study 3
1.3 Research Questions 5
1.4 Organization of the Thesis 6
CHAPTER 2. LITERATURE REVIEW 7
2.1 Factors Affecting Language Learning 7
2.2 Extensive Reading and Reading Motivation 10
2.2.1 Adult Extensive Reading Motivation 11
2.2.2 Possible Demotivation Factors 12
2.2.3 Graded Readers and Motivation 14
2.3 Extensive Reading and Reading Fluency 15
CHAPTER 3. METHODOLOGY 17
3.1 Overall Procedure 17
3.2 Data Collection 18
3.2.1 Interviews 19
3.2.2 Text Messages 21
3.2.3 Reading Fluency Tests 22
3.3 Participants 25
3.3.1 General Information of Participants 25
3.3.2 Ryus Background Information 28
3.3.3 Yuns Background Information 29
3.3.4 Jos Background Information 31
3.3.5 Jungs Background Information 32
3.4 Participant Preparation 33
3.5 Reading Materials 34
3.6 The Role of the Researcher 35
3.7 Data Analysis and Interpretation 36
CHAPTER 4. Extensive Reading Experiences of Four Working Men 38
4.1 Ryu: A Musical Composer Who Wants to Write English Lyrics 39
4.1.1 Overall Reading Experiences 42
4.1.2 I Am a Discouraged English Learner with No Grammatical Base .48
4.1.3 Extensive Reading Feels Like Studying 52
4.1.4 Ryus Reading Fluency Tests 54
4.1.5 Summary of Ryus Experience 56
4.2 Yun: An Office Worker Who is a Bookworm 58
4.2.1 Overall Reading Experiences 60
4.2.2 I Am an Exertive Book Reader 67
4.2.3 Exploring Signs of the Times Make Me Flutter 72
4.2.4 Doing Active Reading Keeps Me Being Interested 74
4.2.5 I Would Like to Read Only Ebooks 76
4.2.6 Yuns Reading Fluency Tests 78
4.2.7 Summary of Yuns Experience 80
4.3 Jo: A Researcher Who Wants to Go Abroad for Doctors Degree 82
4.3.1 Overall Reading Experiences 84
4.3.2 Lexical Inferencing was Easy for Me 87
4.3.3 I Dont Know How to Enjoy Literature 90
4.3.4 Being a Fluent Reader is Challenging 96
4.3.5 Extensive Reading is Like Taking Roundabout Route 99
4.3.6 Jos Reading Fluency Tests 102
4.3.7 Summary of Jos Experience 104
4.4 Jung: A Banker who Seeks for Better Opportunities 106
4.4.1 Overall Reading Experiences 107
4.4.2 Suspense Genre Helps Me Continue Reading 111
4.4.3 Analytic Learning Style Hinders Inferencing 114
4.4.4 Extensive Reading is Not for Exponential Growth of English 117
4.4.5 Jungs Reading Fluency Tests 120
4.4.6 Summary of Jungs Experience 121
CHAPTER 5. CONCLUSION 123
5.1 Major Findings 123
5.2 Pedagogical Implications 126
5.3 Limitations of the Study and Suggestions for Future Research 128
REFERENCES 130
APPENDICES 135
ABSTRACT IN KOREAN 142
-
dc.format.extentv, 143-
dc.language.isoeng-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직장인 영어 읽기-
dc.subject다독-
dc.subject영어입력-
dc.subject사례연구-
dc.subject온라인 다독-
dc.subject옥스퍼드 북웜-
dc.subject.ddc420.7-
dc.titleA Case-study of Four Korean EFL Working Adults Extensive Reading Experiences-
dc.title.alternative한국 직장인 4인의 다독 경험 사례연구-
dc.typeThesis-
dc.typeDissertation-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Seung Hee Park-
dc.contributor.department사범대학 외국어교육과(영어전공)-
dc.description.degree석사-
dc.date.awarded2021-08-
dc.contributor.major영어교육-
dc.identifier.uciI804:11032-000000168551-
dc.identifier.holdings000000000046▲000000000053▲000000168551▲-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