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유통 디지털 전환 지원정책 방향에 대한 연구 : A study on the Direction of Support Policy for Small and Medium Retail companies Digital Transformation

Abstract

최근 코로나19의 여파로 비대면·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이 가속화 되며, 유통산업의 어려움은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대형유통의 경우에는 유통과 다른 서비스와의 결합 및 AI·빅데이터를 활용한 신서비스의 개발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그러나 중소유통의 경우 자본과 기술력이 부족하기에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에 대응하기에는 어려운 상황이다. 코로나19의 여파가 끝난다 할지라도 변화의 방향성은 그대로 유지될 것으로 보여 중소유통의 디지털 전환이 없다면 중소유통의 어려움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중소유통은 국민경제와 국가고용에 차지하는 역할이 크기 때문에 중소유통의 위기는 국민경제와 국가고용의 위기로 이어질 수 있어, 중소유통에 대해 국가적인 정책지원 방향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정부는 다양한 정책수단을 활용하여 정책을 지원하고 있는 상황이다. R&D정책, 산업정책, 인력정책, 기반정책 등 전분야에 걸쳐 다양한 정책대안들이 활용되고 있는 상황이며, 이러한 정책은 앞으로도 계속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러한 정부정책의 각 정책별 우선순위에 대해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정책 수요자 및 전문가를 대상으로 정책 우선순위를 도출하여 실제 필요성이 높은 정책에 지원정도를 높이는 것이 필요하여, 중소유통 디지털전환 정책 우선순위를 도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