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미아 사전예방을 위한 환경설계 가이드라인 및 평가모델 개발 : Development of Environmental Design Guidelines and Evaluation Model for the Prevention of Lost Children : Focused on the Complex Commercial Facilities
복합상업시설을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소영

Advisor
최재필
Issue Date
2021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미아실종 아동미아 예방미아 원인설계 가이드라인평가모델복합상업시설순차연관규칙설계방법론Lost ChildMissing ChildPrevention of Lost ChildCause of Lost ChildDesign GuidelineEvaluation ModelComplex Commercial FacilitySequential Association RuleDesign Methodology
Abstract
미아는 우리 주위에서 비일비재하게 발생하지만, 대부분 48시간 내에 발견된다는 점 때문에 미아 연구의 상대적인 중요도는 낮게 평가되고 있다. 하지만 미아가 사고나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고, 범죄에 연루되거나 장기실종으로 이어질 위험도 있다. 따라서 가급적 처음부터 미아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미아를 예방할 수 있는 방안과 제도 등이 필요하다. 그러나 현재 국내외에서 진행되는 미아 연구는 미아의 사후대처방안에 관한 연구가 주를 이루며, 미아가 발생하는 본질적인 특성을 연구하고 예방책을 제시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그리고 선진국에서 시행 중인 미아 관련 제도들 또한 미아 발생 후, 경보를 발령하고 수색을 통해서 미아를 찾는 등의 사후대처방안에 불과하다. 즉, 세계적으로 사전에 미아 발생을 예방하는 방안의 연구와 제도는 거의 없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미아 사전예방의 새로운 방안으로서 미아예방 환경설계를 제시하였으며, 이를 실용화할 수 있는 도구로 설계 가이드라인과 평가모델을 개발하였다. 또한 해당 연구 과정을 통해, 환경설계를 통한 미아 사전예방의 가능성을 확인함으로써 해당 내용이 제도화 및 법제화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해주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설계 가이드라인과 평가모델의 우선 적용대상으로는 미아 발생이 가장 빈번하고 최근 들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복합상업시설을 중심으로 하였으며, 연구 방법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3장에서 202건의 미아 사례조사(설문·인터뷰)를 통해 미아 발생경위를 고찰하고, 보호자 및 아동의 행태적 측면과 환경적 측면에서의 미아 발생원인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미아 사례에 대한 동시발생 매트릭스를 통해, 미아 발생원인 간의 연관성을 파악하였다. 그 결과, 평균 2.8개 원인, 즉 2~3가지 원인의 복합적인 작용에 의해 미아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체로 미아는 보호자 부주의와 아동특성이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여 발생하였으며, 환경특성이 기폭제역할을 함으로써 미아 발생을 촉진시키기도 하고, 보호자의 미아 발견을 더 어렵게 하기도 하였다. 그리고 202건의 미아 사례를 바탕으로 데이터마이닝 기법 중 하나인 순차연관규칙 분석을 실시함으로써, 미아 발생 원인들이 조합되어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규칙을 도출하였다. 그 결과 총 137개의 규칙(패턴)들이 도출되었고, 이 규칙들을 공통된 속성을 가진 유형들로 그룹화함으로써, 크게 3가지의 미아 발생 유형으로 도출하였다. 그리고 각 유형별 미아 과정을 미아 발생, 미아 길찾기, 미아 발견의 세 단계로 구분하고 체계화하였다.
4장에서는 복합상업시설을 대상으로 한 미아예방 환경설계 가이드라인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기존의 설계 방법론을 고찰함으로써, 미아예방 환경설계 방법론의 도구 개발 프로세스를 설정하였다. 이후, 가이드라인의 계획요소가 되는 미아예방 환경요소를 도출하고, 미아 과정의 각 단계(발생, 길찾기, 발견)에서 요구되는 미아예방 방향을 목표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환경요소를 토대로 각 목표별로 적용할 수 있는 미아 예방 방안을 10가지의 설계 기본원칙으로 설정하였다. 이후, 미아 발생 원인을 기능적 공간(판매, 유희, 휴식, 식음, 편의, 이동공간)별로 구분하여, 미아예방 환경설계 기법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미아 대처 방법(길찾기 및 발견)을 근거로 하여, 공간 전반에 적용되는 미아 대처 환경설계 기법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이 기법들을 종합하여 하나의 통합 가이드라인으로 개발하였다. 그리고 관련 전문가 자문을 통해 가이드라인을 검토하였으며, 각 항목(내용)별로 우선순위에 따른 중요도 평가도 함께 진행하였다. 그리고 검토 내용을 반영하여 미아 예방에 효과가 없거나 실제 적용에 문제가 있는 항목들을 삭제하거나 수정함으로써 보완하였다.
이후 5장에서, 가이드라인을 기준으로 미아 예방 가능성/효과성을 평가할 수 있는 설계 평가모델을 개발하였다. 먼저, CPTED의 방어선 개념을 차용하여 이탈방지선이라는 개념을 새롭게 정의하였으며, 이를 기준으로 미아예방 환경설계의 평가대상 및 평가영역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평가영역별 평가항목 점수를 배점하는 방법으로 단순가중치법을 적용하였다. 가중치로는 위험 매트릭스를 통해 도출된 평가영역별 미아위험도 가중치와 평가영역별 미아예방 환경요소 가중치를 곱하여 나온 가중치를 적용하였다. 그리고 해당 가중치를 평가항목의 설계요소별 평균 중요도 점수에 곱하고 항목별 중요도에 따라 점수를 재배분함으로써, 평가영역 및 항목별 점수를 산정하였다. 궁극적으로 미아 발생의 위험이 높은 공간(평가영역)일수록, 그리고 미아를 유발하거나 예방할 가능성이 높은 환경요소(평가항목)일수록, 점수를 높게 배점함으로써 미아 예방 효과성 평가에 대한 정확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이후, 해당 평가모델이 실제로 유효한지 검증하기 위해, 4곳의 복합쇼핑몰을 대상으로 현장조사를 진행하였다. 그리고 각 쇼핑몰의 평가영역별 점수와 총 점수를 미아발생률과의 상관분석을 통해 비교함으로써 검증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한 설계 평가모델이 유의미하고 미아 발생 및 방지 가능성을 잘 예측할 수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본 연구는 미아 사전 예방안으로서 미아예방 환경설계를 제시하였으며, 궁극적으로 다음과 같은 학문적 가치와 의의를 가지고 있다. 먼저, 아동학 분야를 포함하여 국내외에서 미아 관련 기초연구는 부족한 실정이었다. 그리고 미아 발생 원인 또한 다각적인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아닌, 단순히 보호자와 아동의 부주의로 간주하던 경향이 있었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일반적인 관념을 탈피하고 행태 및 환경적인 측면을 함께 고려함으로써, 미아 발생 원인과 유형 및 미아 과정을 도출하였다. 즉, 기존의 국내외 연구에서 아직 정립되지 않은 미아 기초연구를 체계적으로 정립한 선도적인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해당 연구내용은 추후 다양한 분야의 미아 관련 연구에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기존의 미아 관련 연구와 정책은 대부분 미아 발생 후 대처방안에 불과하며, 세계적으로 사전에 미아 발생을 예방하는 방안의 연구와 제도는 거의 없다. 이에 반해 본 연구는 환경적 측면의 미아 발생 및 방지 특성을 도출하고, 환경조성을 통해 미아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설계 가이드라인 및 평가모델을 최초로 개발함으로써 새로운 미아 예방안을 제시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해당 가이드라인과 평가모델이 인증제로 발전하고 실용화된다면, 코드아담제도와 함께 복합상업시설에서의 미아 발생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78515

https://dcollection.snu.ac.kr/common/orgView/00000016653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