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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면 시각문화예술교육 현황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 A Study of the Current Status of Untact Visual Culture Art Educat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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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김지영

Advisor
김형숙
Issue Date
2021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문화예술교육시각문화예술교육비대면교육포스트코로나culture art educationvisual culture art educationnon-face-to-face educationun-tactpost-corona
Abstract
본 연구는 코로나19로 인해 급작스럽게 바뀌어버린 비대면의 일상 속에서 문화예술교육의 의의를 되짚어보고 앞으로의 비대면 문화예술교육, 특히 시각 문화예술교육의 방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코로나19 이전부터 제기되어오던 미술교육의 패러다임 전환의 필요성이 코로나19로 인해 더욱더 부각되었다. 또한 온라인 교육이라는 새로운 방법과 매체에 관한 관심이 쏠리면서 이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기존의 온라인 교육과 디지털 매체 활용 교육을 선행연구로,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맞는 연구가 중요하게 거론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문화예술교육의 의의와 방향성 연구를 위해 2020년 비대면으로 진행되었던 시각문화예술교육의 현황을 학교문화예술교육과 사회문화예술교육 등으로 분류하여 알아본다. 이를 통해 비대면 문화예술교육의 장점 및 보완점을 살펴보고, (1) 현대 예술의 역할과 문화예술교육에 관한 이해, (2) 장르 융합과 미래사회에 필요한 역량 강화, (3) 온라인 환경에 맞춘 콘텐츠 제작 및 문화예술교육 전문인의 온라인 네트워크 형성, (4) 세대와 문화를 아우르는 다양한 참여자, (5) 대면과 비대면의 병행, (6) 참여자-참여자, 참여자-교수자 등의 소통 중시, (7) 주민 및 일반인 중심의 커뮤니티 형성 및 운영을 통한 지역사회 협력 체계 강화 및 지속, (8) 삶 중심, (9) 수요자 중심으로의 학습체제 전환을 통한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와 동기 유발, (10) 교육자의 매개자 역할 강조, (11) 놀이, 게임 등의 요소 접목, (12) 소그룹 단위의 프로그램 진행, (13) 유연한 구조의 교육 커리큘럼, (14) 독창적 결과물, (15) 학문적 맥락, 정치와 권력, 초국가(문화)적 맥락에서의 고려라는 총 15가지의 방향을 제시한다. 그리고 이를 참고로 하여 라는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포괄하는 시각문화예술교육의 교육과정을 개발 및 실행했다. 이 프로그램은 총 4차시로, 남양주시에 위치한 작업실을 함께 사용하는 예술가들을 대상으로 참여 모집을 공고하였고 총 4명이 참여했다. 참여자는 여성 3명과 남성 1명으로, 연령대는 20대 2명과 30대 1명, 40대 1명이었다. 결과, 인터넷 활용 능력에서는 참여자의 기존 인터넷 활용 능력에 따라 변화의 폭이 다르게 나타났다. 지역과의 관계 변화에서는 모든 참여자들이 긍정적으로 답했으며, 문화예술의 이해도 및 시각문화예술 활용 역량의 변화에서는 대부분의 참여자들이 긍정적으로 답했다. 반면 참여자간 소통의 만족도는 모든 참여자에게서 낮게 나타났다. 시간 및 차시 분배 또한 4차시의 총 12시간 정도로 너무 짧아 적어도 6차시 이상의 시간이 필요했으며, 대상 또한 미술 전공자보다는 일반인들, 특히 가족단위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했다. 이와 같은 결과에 따라 대상 및 지역 선정, 세부 계획, 인터넷 활용, 소통, 차시 분배의 측면에서 개선 방향을 제시했다.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78553

https://dcollection.snu.ac.kr/common/orgView/000000166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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