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DACUM법을 이용한 숲태교 담당 산림치유지도사의 직무분석 및 교육과정 개발 : Job Analysis and Curriculum Development for Forest Healing Instructor in Charge of Forest Taegyo Based on DACUM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인숙; 김성재; 방경숙; 이윤정; 이수진; 김다솜; 장상윤

Issue Date
2020-03
Publisher
한국산림휴양복지학회
Citation
한국산림휴양학회지, Vol.24 No.1, pp.37-46
Abstract
연구의 목적은 DACUM법을 적용하여 숲태교 담당 산림치유지도사의 직무를 분석하고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것이다. 연구 과정을 통해 숲태교를 담당하는 산림치유지도사의 직무를 정의하였고 4개 직무(숲태교 대상자 이해, 숲태교 전문성 함양, 숲태교 프로그램 운영, 자기계발)와 12개의 작업을 추출하여 모형으로 구조화 하였다. 숲태교를 진행해 본 경험이 있는 산림치유지도사 12인으로 DACUM 위원회를 구성하여 각 작업의 중요도, 난이도, 수행빈도를 밝혔다. 수행빈도가 가장 높은 직무인 숲태교 실행 및 평가는 중요도와 난이도도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를 통해 숲태교 담당 산림치유지도사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무에 숙달되지 않았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도출된 직무분석 결과를 토대로 이론 12시간, 실습 4시간의 총 3개 교과목(숲태교의 이해, 임신과 태아의 이해, 숲태교의 실제)의 10개 강좌로 구성된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이에 대해 실무자 10인을 대상으로 내용타당도 검정을 실시하였으며, 전체 내용타당도가 0.8로 나타나 타당한 과정으로 평가되었다. 숲태교 담당 산림치유지도사의 직무에 대한 심도있는 고찰을 바탕으로 작성된 본 교육과정은, 숲태교 담당 산림치유지도사가 숲태교 프로그램을 전문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심화 교육과정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ISSN
1226-5519
URI
https://hdl.handle.net/10371/179717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