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ESG 투자의 경기국면별 수익률 분석 : The time variability of return from ESG investment in Korea

Abstract

본 연구는 경기 국면에 따른 국내 ESG 투자수익률 변화를 분석한다. Carhart(1997)의 4요인 모형을 이용하여 2011년부터 2020년까지 코스피 기업을 분석한 결과, ESG 투자의 위험조정수익률은 다른 기간에 비해 경기확장기에 유의하게 상승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그리고 이는 주로 ESG 상위 등급 포트폴리오 수익률에서 기인한 현상으로 확인되었다. 이동회귀 분석을 통해 ESG 투자의 위험조정 수익률과 경기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상관계수는 0.727 ~ 0.899로 강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는 규모 및 가치 투자의 수익률과 경기와의 상관계수에 비해 더욱 높은 수치로서, 경기에 따른 수익률 변동이 상대적으로 ESG 투자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현상임을 의미한다.

경기에 따른 ESG 투자수익률 변화가 기업 특성변수에서 기인한 현상인지 확인하기 위해 개별기업 회귀분석을 진행한 결과, 기업 특성변수와 경기확장기의 교차항을 포함한 회귀분석에서 ESG 투자수익률 변동의 크기 및 유의성이 하락하였으나 여전히 경기에 따른 투자수익률 변화는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투자자별 거래를 분석한 결과, 개인투자자의 거래가 유일하게 ESG 수익률 변화에 합치하는 방향으로 변동하는 것으로 나타나 경기에 따른 ESG 투자수익률의 변화가 개인투자자의 거래에 기인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되었다.

경기에 따른 ESG 수익률 변화가 개인투자자의 투자심리에서 비롯되었는지 여부를 검증하기 위해 4요인 모형에 투자심리지수를 포함하여 분석한 결과, 투자심리지수는 경기에 따른 수익률 변화의 일부를 설명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개별 주식에 대한 투자심리와 기업 특성변수의 영향을 동시에 반영하기 위해 개별기업 회귀분석 모형에 기업특성변수와 투자심리의 대용지표를 포함하여 분석한 결과, 경기확장기에 ESG 평가 상위기업과 하위기업 간 시장초과 수익률은 유의한 격차를 보이지 않아, 경기확장기에 ESG 투자수익률이 상승하는 경향은 경기에 따라 기업 특성변수의 영향과 투자심리가 변동하는 것에 기인한 현상으로 판단된다.

This paper investigates the time variability of abnormal returns from ESG investment in Korea. Using Carharts(1997) 4-factor model, I find that the abnormal return from ESG investment during good times is higher than during bad times. The abnormal return of ESG investment is highly correlated with the business cycle, and the correlation between the abnormal return from ESG investment and the business cycle is higher than from other factor investments. This time variability of abnormal returns from ESG investment is explained by the firm characteristics and the investor sentiment variab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