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밖 심정지 환자들의 예후와 기저 만성 간 질환 여부와의 연관성 : Association between chronic liver disease and clinical outcomes in out-of-hospital cardiac arrest

연구 목적

병원 밖 심정지와 만성 간 질환은 전 세계적으로 건강 문제와 관련된 관심 분야 중 하나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병원 밖 심정지 환자들이 만성 간 질환 유무와 심정지 예후와의 연관성을 평가해보고자 하는 데에 있다.

연구 방법

이 연구는 전국 119 기반의 병원 밖 심정지 레지스트리를 활용한 후향적 관찰연구이며, 2013년 2월부터 2015년 12월까지 구급대가 처치한 성인 심인성의 병원 밖에서 발생한 심정지 환자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의 주된 목적인 심정지 이전에 만성 간 질환 진단 여부에 따라 세 개의 그룹으로 나누었다. 세 개의 군은 만성 간 질환이 없는 군, 만성 간 질환이 있으나 간경변증은 없는 군, 만성 간 질환이 있으며 간경변증까지 동반된 군으로 나누었다.

다변수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사용하여 보정된 오즈비와 신뢰구간을 계산하였고, 이를 통해 심정지 환자들의 생존율 및 신경학적 예후평가를 분석하고 비교했다. 더불어 나이, 성별에 따른 상호작용분석을 시행하였다.

연구 결과

연구 기간 내에 총 8,844명의 병원 밖 심정지 환자들이 등록되었고, 그중 361명 (4.1%) 이 만성 간 질환이 있으나 간경변증은 없는 환자들이었고, 1,323 (15%) 이 만성 간 질환이 있으면서 간경변증이 동반되어있는 환자들이었다. 만성 간 질환이 없는 군과 비교하였을 때, 간경변증을 동반한 만성 간 질환자 군이 심정지 이후의 신경학적 예후나 생존퇴원율 모두 나쁜 결과를 보였다. 만성 간 질환이 있으나 간경변증은 동반되지 않은 환자군의 경우에는 만성 간 질환이 없는 군과 비교하였을 때 생존퇴원율이나 신경학적 예후 모두 비슷한 결과를 보였다.

다변수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 구한 만성 간 질환이 있으나 간경변증이 없는 환자군의 좋은 신경학적 예후를 가지는 보정된 오즈비를 살펴보면 1.07 (95% 신뢰구간 0.80-1.64)이며, 만성 간 질환이 있으면서 간경변증이 동반된 환자들의 오즈비는 0.08 (0.04-0.16)로 확인되었다. 마찬가지로 생존퇴원율과 관련된 오즈비를 살펴보면 간경변증이 없는 만성 간 질환자 군은 1.01 (0.70-1.45) 이며, 간경변증이 동반된 환자들의 경우에는 0.13 (0.08-0.20)으로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경향성은 추가로 시행했던 상호작용 분석이나, 결측치를 대체한 대체분석에서도 동일하게 확인되었다.

결론

병원 밖 심정지 환자 중 간경변증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의 경우 간 질환이 없는 환자들보다 심정지 이후 임상적 결과가 열등함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이런 경향성은 만성 간 질환이 있으나 간경변증은 동반되지 않은 환자들에게서는 뚜렷하지 않았다.

Objectives

Out-of-hospital cardiac arrest (OHCA) and chronic liver disease (CLD) are global health issu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association between chronic liver disease and clinical outcomes in OHCA.

Methods

A retrospective observation study, using a nationwide population-based OHCA registry, was conducted. Adult patients with cardiac OHCAs who were treated by emergency medical service (EMS) providers between January 2013 and December 2015 were screened. The main exposure was the status of chronic liver disease that had been diagnosed before OHCA, categorized into three groups: no CLD, CLD without cirrhosis, and CLD with cirrhosis. Multivariable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for survival and neurologic recovery were conducted to calculate the adjusted odds ratio (AOR) and confidence intervals (CIs). Interaction analysis for age, gender, and subgroup analysis according to an initial electrocardiogram (ECG) were performed.

Result

A total of 8,844 eligible OHCA patients were enrolled. There were 361 (4.1%) patients in the CLD without cirrhosis group and 1,323 (15%) patients in the CLD with cirrhosis group. Compared to no CLD group, CLD with cirrhosis group was less likely to have favorable outcomes for good neurological recovery and survival to discharge. Patients with CLD but without cirrhosis showed similar associations in neurologic recovery and survival with those without CLD. In multivariable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the AOR for good neurological outcome of patients with CLD without cirrhosis was [95% CIs] 1.07 (0.70–1.64); the AOR for those with CLD and cirrhosis was 0.08 (0.04–0.16). And the AOR for survival outcome of patients with CLD without cirrhosis was [95% CI] 1.01 (0.70-1.45); the AOR for those with CLD with cirrhosis was 0.13 (0.08-0.20). Same trends of association were demonstrated in interaction and imputation analy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