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50-60대 북한이주남성들의 일경험에 관한 질적사례연구: 일의 심리학 이론을 중심으로 : A Qualitative Case Study on the Work Experiences of North Korean Male Immigrants in their 50s and 60s: Focusing on the Psychology of Working Theory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전주람 | - |
dc.contributor.author | 신윤정 | - |
dc.date.accessioned | 2022-09-30T06:07:19Z | - |
dc.date.available | 2022-09-30T06:07:19Z | - |
dc.date.created | 2022-08-24 | - |
dc.date.issued | 2022-06 | - |
dc.identifier.citation | 통일과평화, Vol.14 No.1, pp.195-240 | - |
dc.identifier.issn | 2092-500X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185185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연구는 한국사회에 거주하는 북한이주남성들의 일경험이 어떠한지 일의 심리학 이론(Psychology of Working Theory : PWT)을 바탕으로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북한이주 남성 4명을 연구참여자로 모집하여 일경험에 관해 개별 심층면담을 진행하였으며, 면담 내용은 질적사례 연구방법론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 번째로 이들이 일을 유지하고 지속하게끔 만드는 동기로는 생계 유지, 가족을 돌보고자 하는 가장으로서의 책임감, 사회적 관계에서 자신의 존재감 확인, 그리고 자율적인 자신의 미래 설계가 보고되었다. 두 번째로 이들의 일경험을 지속하는 데 방해되는 요인들로는 북한사람에 대한 미묘한 차별, 자신의 신체적 질병 및 심리적 취약함, 그리고 일관련 정보의 부족과 자격증 취득의 필요성 등의 문화적 차이가 꼽혔다. 마지막으로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경험을 지속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요인들로는 개인의 심리내적자원을 활용하고, 과거의 직간접적인 일경험에 기반하여 진로를 선택하며, 일전환 시기 등 필요시 적절하게 제공된 정부 보조금인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 결과가 북한이주남성들의 진로선택 및 결정과정에 시사하는 바와 진로상담적 함의, 연구의 제한점 및 의의, 후속연구의 방향을 제언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publisher | 통일평화연구원 | - |
dc.title | 50-60대 북한이주남성들의 일경험에 관한 질적사례연구: 일의 심리학 이론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 Qualitative Case Study on the Work Experiences of North Korean Male Immigrants in their 50s and 60s: Focusing on the Psychology of Working Theory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doi | 10.35369/jpus.14.1.202206.195 | - |
dc.citation.journaltitle | 통일과평화 | - |
dc.citation.endpage | 240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95 | - |
dc.citation.volume | 14 | - |
dc.identifier.kciid | ART002857491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신윤정 | - |
dc.type.docType | 원저(Article)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 Appears in Collections: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 View & Download Count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