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유진; 나영일

본 연구는 태권도誌가 계간으로 발행되었던 제1∼99호를 분석하여 계간지의 구성과 내용의 특성 및 변화를 살펴보았다.

계간 태권도誌는 친교, 정보 전달, 설득, 정서표현의 내용을 담고 있다. 독자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협회 관계자들의의사는 권두언, 축사, 개회사, 편집후기 등의 친교의 글에서, 국내⋅외 태권도 소식 및 협회 정보, 태권도와 관련된 각종자료를 통해 정보 전달을 제공한다. 태권도와 관련된 연구, 논단은 설득으로, 구독자들이 참여하는 투고는 정서 표현의공간이었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네 가지 영역의 세부 내용들은 지속적으로 등장하거나 소멸 또는 새롭게 생성되며 계간태권도誌의 특성과 역할을 보여주었다. 1970년대는 국내의 태권도 내실을 다지는 시기였고, 1980년대는 태권도 경기의 국제화와 세계화에 중점을 둔 시기였다. 1990년대부터는 대중화된 국내의 태권도 현장에 초점을 두며 구독자 또한 기존의태권도 관계자들에서 어린이와 가족으로 확대되어 전문지의 성격이 변화하였다. 태권도誌의 구성과 내용의 변화를 통하여올림픽태권도 이전의 역사를 잘 조망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