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주택 리모델링 평면계획 전문가 설계실험 - 평면유형별 리모델링 프로토타입 적용을 중심으로 - : Expert Design Experiment for Aged Apartment Remodeling Design - Focused on the application of remodeling floor plan prototypes -

Abstract

건물의 리모델링은 쾌적하고 지속가능한 거주환경 구축과 자원의 재사용의 장점이 있기 때문에 많은 건물에 폭넓게 적용되고 있다. 주거 건물인 아파트 건물의 리모델링도 전세계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한국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정부는 리모델링 기술개발을 위해 리모델링 연구단을 출범하였고 설계과정에 적용할 수 있는 리모델링 면적산정 최적화 프로그램 및 평면유형별 리모델링 프로토타입을 연구하였다. 하지만 이것이 실제로 어느정도 효과가 있는지는 검증되지 않은 한계가 있다. 본 연구는 리모델링 설계를 위해 개발된 연구기술에 대하여 전문가 설계실험을 통한 검증을 목표로 한다. 건축사를 가진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계실험을 하였고, 이를 평면계획 효율성, 내력벽 철거량, 평면 만족도의 측면에서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평면 효율성은 기술적용 여부에 따라 설계시간의 정량적인 차이가 확인되어 평면계획 요소기술을 전반적으로 적용할 경우 24%의 시간 단축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력벽 철거율은 설계시에 유형별 프로토타입을 적용한 평면은 평균 16.13%, 유형별 프로토타입을 적용하지 않고 설계한 평면은 22.57%로 유형별 프로토타입을 활용할 경우 내력벽 철거량을 최소화 할 수 있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평면만족도는 유형별 프로토타입을 활용하여 설계한 전문가의 평면이 상대적으로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