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관련 사회적 문제 (SSI) 교육 맥락에서 초등학생의 위치짓기 양상 -실천 지향 기후변화 동아리 활동을 중심으로- : Exploring Elementary Students Positioning in a Context of Socio-scientific Issues (SSI) Education: Focus on an Action-oriented Climate Change Club Activit

Abstract

과학⋅기술의 발전이 시대의 변화를 주도하는 현시대에, 본 연구는 학생들이 과학과 관련된 사회적 논쟁(SSI)에 대해 민주적이며 비판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소양을 지녀야 하며, 주체적이고 참여적인 시민 으로서 위치되어야 할 것이라는 입장을 지지한다. 그에 따라 초등학 생을 대상으로 사회적인 실천을 강조하는 동아리 활동을 진행하였으며, 학생들이 기후변화에 대해 어떠한 행위를 수행할 수 있는 사람으로 위치짓는지/되는지, 또한 상충되는 위치짓기 양상은 무엇인지 탐색하였다. 이 연구에서 위치는 기후변화에 대해 어떠한 행위를 수행할 수 있는 사람인지에 대한 권리와 의무의 집합으로 정의한다. 서울소재 A초등학교 6학년 학생 11명을 대상으로 2019년 3-7월까지 46차시에 걸쳐 활동이 수행되었으며, 비디오 및 오디오 자료, 인터뷰 자료 등이 지속적비교방법에 의해 분석되었다. 크게 세 스텝의 수업 과정 에서 학생들은 다음과 같이 서로 다른 위치짓기를 나타냈다. 스텝 1의 지구온난화 모델링 활동에서 학생들은 적극적인 학습자로 위치 되었으나 동시에 견습생으로서 제한적으로 위치되는 모순을 나타내 기도 했다. 스텝 2의 학생주도연구 활동에서는 연구를 설계하고 수행 하는 과학자이자 SSI 관련 지식의 논쟁적인 본성에 대해서는 결정을 기피하는 자로 위치되는 한계도 드러냈다. 스텝 3의 사회적인 실천 과정에서는 변화를 만들기 어려운 초등학생이라는 위치에서 변화를 만들어내는 참여적인 시민으로 새롭게 위치짓는 모습을 보였다.

본 연구는 과학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참여적이고 민주적인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아울러학생들이 드러냈던 위치짓기의 상충점과 한계를 해결하기 위한 교육 학적인 방법을 논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