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전> 작자 고증 : Historical Research of Author of Un'yeong-jeon

의 작자가 성로임을 논증했다.

은 한국고전소설사에서 대단히 중요한 작품임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그 작자가 밝혀지지 않았다. 이 논문은 자세한 고증을 통해 이 작품의 작자가 성로(成輅, 1550~1615)임을 밝혔다. 성로는 『석전유고』(石田遺稿)를 남겼는데, 이 논문은 이 저술과 과 성로 동시대의 문인들이 남긴 기록, 이 3자를 면밀히 분석함으로써 의 작자가 성로라는 결론에 도달했다. 성로는 사육신의 한 사람인 성삼문의 후손이다. 성로가 의 작자라는 사실이 밝혀짐으로써 이 작품에 하필 성삼문이 등장하는 이유가 비로소 해명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안평대군이 그리도 긍정적으로 그려진 이유가 온전히 이해될 수 있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