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가상현실을 활용하여 심미성과 실용성의 균형을 고려한 디자인 입체조형 수업 방법 제안 : Proposal of a 3D Formative Design Teaching Method that Considers the Balance of Aesthetics and Practicality Using Virtual Reality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영은; 정의철

Issue Date
2022-09
Publisher
한국기초조형학회
Citation
기초조형학연구, Vol.22 No.6, pp.415-426
Abstract
이 연구는 입체조형 교육에 가상현실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심미성과 실용성을 같이 고려하여 조형 작업을 할 수 있는 디자인 수업 방법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입체조형은 디자인 교육의 기초과정으로, 제품과 공간 관련 전공 분야의 기반인 만들기의 기초를 훈련하는 수업이다. 수업에서는 다양한 물리적 제작 방식을 익히며 시간적 투자와 노력이 필요하다. 수작업에 기반한 반복적 심미적 조형훈련의 필요성을 실용적 관점에서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보았다. 실용적 관점으로 조형을 실습하는 방법으로 가상현실이 적절하다고 판단하여 연구 계획을 수립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문헌 고찰, 실험 설계 및 실행, 설문 조사와 그룹 토의 등을 실시하였다. 먼저, 디자인 전공에서 다루는 입체조형의 특징을 살펴보고 형태와 기능의 관계를 정리하였다. 가상현실의공간성과 사용자의 입체감을 높이기 위한 콘텐츠 배치 원칙을 살펴본 후, 입체조형 수업에서 진행하는일부를 가상 콘텐츠로 제작하여 실험 참여자들이 디자인한 조형을 경험할 수 있게 하였다. 가상현실안에서 학생들이 제작한 조형을 체험해보면서 학생들의 경험을 공유하고 그 효과를 살펴보았다. 가상현실에서 조형이 놓인 내부 공간에 직접 들어가 걸어 다닐 수 있어 체험자 기준으로 조형의 상대적 크기를 인지하고 경험할 수 있어 조형 작업의 실용성을 쉽게 상상할 수 있었다. 또한, 화면에서 상상하는 대로 수정하고 결과를 바로 경험할 수 있어 다양한 가능성을 실험할 수 있었다. 실험 참여자들은가상현실 경험은 몰입감이 탁월하고, 조형의 스케일 변형과 구현이 쉽다는 긍정적 의견이 많았다. 또한, 과제에 대한 흥미를 높여 다양한 조형 콘셉트를 제안하기에 좋은 도구라고 평가하였다. 본 연구를통해 실용적 상상 훈련 방법을 가상현실의 특징을 활용하여 제안함으로써 디자인 입체조형 수업의 수준을 한 단계 높이는 기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ISSN
1598-8635
URI
https://hdl.handle.net/10371/187151
DOI
https://doi.org/10.47294/KSBDA.22.6.28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