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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동 전압 주입을 이용한 위치 센서 없는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의 MTPA 추종 제어 : MTPA Tracking Control of Sensorless IPMSM Based on Pulsating Voltage Signal Injection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설승기-
dc.contributor.author유지원-
dc.date.accessioned2022-12-29T07:42:51Z-
dc.date.available2022-12-29T07:42:51Z-
dc.date.issued2022-
dc.identifier.other000000172330-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87750-
dc.identifier.urihttps://dcollection.snu.ac.kr/common/orgView/000000172330ko_KR
dc.description학위논문(박사) -- 서울대학교대학원 : 공과대학 전기·정보공학부, 2022. 8. 설승기.-
dc.description.abstract최근 전동기의 소형화와 출력 밀도 증가 추세에 따라 자기 포화도가 높은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Interior permanent-magnet synchronous motor, IPMSM)가 개발되고 있다. IPMSM은 기저 속도(Base speed) 이하 영역 구동 시, 효율 및 최대 토크 측면에서 이점을 가지는 단위 전류 당 최대 토크 운전(Maximum torque per Ampere, MTPA)으로 동작한다. 그러므로, 자기 포화 상황에서도 높은 효율 및 출력 토크를 유지할 수 있는 실시간 MTPA 추종 운전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IPMSM의 자속 모델 기반 MTPA 기술을 바탕으로 위치 센서가 없는 IPMSM에 대해서 실시간 MTPA 추종 운전을 수행한다. 제안하는 실시간 MTPA 추종 운전은 전압 정보를 통한 고정자 자속 추정 가능 여부에 따라, 중고속 영역과 저속 영역 알고리즘으로 나누어 구성된다.
중고속 영역 MTPA 추종 운전에 앞서, 본 논문에서는 임의의 좌표계에서 MTPA 운전점을 판별할 수 있는 MTPA 조건식을 제시한다. 이를 토대로 회전자 위치에 상관 없이 MTPA 운전점을 판별할 수 있는 추정 MTPA 좌표계를 제안하고 제안된 좌표계에서의 MTPA 조건을 유도한다. 추정 MTPA 좌표계의 도입을 통해 MTPA 운전점 판단에 필요한 동적 인덕턴스 정보를 4개에서 1개로 줄일 수 있다.
간소화된 MTPA 조건식을 바탕으로 중고속 영역 MTPA 추종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중고속 영역 알고리즘은 고정자 전압 정보에 기반한 자속 추정기, 동적 인덕턴스 추정기, MTPA 운전점 추종기로 구성된다. 본 논문에서는 고정자 자속을 추정하기 위해 주파수 적응형 자속 추정기(Frequency adaptive flux observer, FAO)를 채택했으며, FAO의 이산 시간 구현 시 발생할 수 있는 오차를 분석하여, 이산화 오류(Discretization error)에 강인한 FAO의 이산 시간 구현 방법을 제안한다. 그리고 단일 맥동 전압 주입을 통해 MTPA 조건식 계산에 필요한 동적 인덕턴스를 계산한다. 이 때, 정확한 동적 인덕턴스 추정을 위한 주입 전압각 제어기를 제안한다. 제안하는 중고속 영역 알고리즘은 운전점에 따른 인덕턴스 및 자속 참조표를 필요로 하지 않으며, 위치 센서가 부착되지 않은 IPMSM에서도 실시간으로 MTPA 운전점을 추종할 수 있다.
기울어진 맥동 전압 주입에 기반한 저속 영역 MTPA 추종 운전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저속 영역 알고리즘은 자속 추정기 대신 중고속 MTPA 추종 시 얻어진 인덕턴스 및 자속 정보를 바탕으로 주입 전압각을 결정하여 저속 영역에서 MTPA 운전점을 추종한다. 또한, 제안하는 저속 영역 MTPA 추종 운전의 수렴성을 보장하기 위해 IPMSM이 가져야하는 충분 조건을 제시한다.
제안하는 MTPA 추종 알고리즘은 자기 포화로 인한 제정수 변동 상황에서도 정확하게 MTPA 운전점을 추종할 수 있다. 150 kW 급 전기 자동차 견인용 IPMSM에서 최대 토크까지 제안하는 MTPA 추종 알고리즘이 성공적으로 동작하는 것을 실험적으로 검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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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abstractAs the torque density of the interior permanent-magnet synchronous motors(IPMSMs) gets higher, the more magnetically saturated IPMSM is being developed. Below the base speed, maximum torque per Ampere(MTPA) operation is required for the high efficiency and the maximum torque capability of IPMSM. Therefore, an online MTPA tracking operation considering the magnetic saturation is required.
This dissertation presents an online MTPA tracking algorithm based on the flux model of IPMSM, which can be applied to the sensorless condition. The proposed algorithm consists of two sub-algorithms; one is for the mid-and high-speed region where the stator flux can be observed from the stator voltage, and the other is for the low-speed region.
Prior to the algorithm for the mid-and high-speeds, an MTPA criterion is formulated at an arbitrary reference frame. Furthermore, the estimated MTPA reference frame(EMRF) is proposed, and the MTPA criterion on that frame is derived. On the EMRF, the MTPA condition can be assessed without the rotor position information. Moreover, the proposed MTPA criterion at the EMRF requires only one inductance information, while the conventional criterion at the rotor reference frame is formulated with four inductance information.
Based on the simplified MTPA criterion, an MTPA tracking algorithm for mid-and high-speeds is proposed. The proposed method comprises a flux estimator based on the stator voltage observation, a dynamic inductance estimator based on the pulsating voltage injection, and an MTPA point tracking controller. This dissertation adopts the frequency-adaptive flux observer(FAO) to estimate the stator flux information. The discretization error of the conventional implementation of FAO is analyzed. Based on the analysis, an FAOs implementation at the synchronous reference frame, robust to the discretization error, is proposed. The dynamic inductance estimator calculates the d-axis inductance at the EMRF based on the pulsating voltage signal injection. To enhance the estimation accuracy, the injection voltage vector is dynamically changed by an injection voltage controller. The proposed mid- and high-speed algorithm does not need the preset inductance/flux look-up table and is applicable to the sensorless IPMSMs.
This dissertation proposes an MTPA tracking algorithm for the low-speeds based on the tilted pulsating voltage signal injection. Instead of the real-time flux estimator, the proposed low-speed algorithm utilizes the inductance and flux information obtained in the mid-and high-speed operation, which determines the direction of the injected voltage vector. This dissertation presents a sufficient condition of IPMSM for the stable operation of the proposed low-speed algorithm.
The proposed MTPA tracking algorithm can accurately calculate the MTPA operating point even under the parameter variation induced by the magnetic saturation. The performance of the proposed MTPA tracking algorithm is verified with a 150 kW-rated IPMSM for EV appl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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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장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1
1.2 연구의 목적 8
1.3 논문의 구성 10
제 2장 기존의 실시간 MTPA 추종 연구 11
2.1 이상적 전동기 모델 기반 MTPA 추종 운전 11
2.2 적응 제어 기법을 이용한 MTPA 추종 운전 13
2.3 P&O 방식의 MTPA 추종 운전 15
2.4 고주파 전류 주입 방식의 MTPA 추종 운전 17
2.5 전압 섭동을 통한 MTPA 추종 운전 21
2.6 가상 신호 주입 방식의 MTPA 추종 운전 24
2.7 라그랑지 승수법 기반의 MTPA 추종 운전 27
2.8 센서리스 전동기에서의 MTPA 추종 운전 29
제 3장 임의의 직교 좌표계에서의 MTPA 판별식 31
3.1 라그랑지 승수법을 이용한 MTPA 운전점 기술[14] 32
3.1.1 영구자석 전동기의 모델링 32
3.1.2 회전자 기준 좌표계에서의 MTPA 판별식 34
3.2 MTPA판별식의 좌표계 독립성 39
3.2.1 임의의 직교 좌표계에서의 동적 인덕턴스의 정의 39
3.2.2 임의의 직교 좌표계에서의 MTPA 판별식 40
3.3 제안하는 추정 MTPA 좌표계(m 좌표계) 상에서의 MTPA 판별식 42
제 4장 신호 주입 및 자속 관측을 통한 중고속 영역 센서리스 MTPA 추종 운전 46
4.1 제안하는 중고속 영역 알고리즘의 구성 47
4.2 dm 축 동적 인덕턴스의 추정 49
4.2.1 교차 결합 인덕턴스의 영향 50
4.2.2 qm 축 가변 전압 주입을 통한 dm 축 동적 인덕턴스 추정 52
4.3 고정자 자속의 추정 58
4.3.1 연속 시간 영역에서의 주파수 적응 자속 관측기 분석 59
4.3.2 제안하는 이산 시간 오차에 강인한 자속 추정기 [67] 62
4.3.2.1 PWM 전압 합성으로 인한 평균 자속과 전압 사이의 관계 62
4.3.2.2 정지 좌표계 FAO의 이산화 오차 64
4.3.2.3 동기 좌표계 상에서의 FAO 이산화 68
4.3.3 시뮬레이션 및 실험 검증 74
4.3.3.1 시뮬레이션 검증 74
4.3.3.2 실험 검증 78
4.3.4 추정 MTPA 좌표계 상에서의 구현 83
4.4 MTPA 운전점 추종 제어 84
4.4.1 제안하는 MTPA 추종 제어기의 구성 85
4.4.2 전류 크기 제어기 입력의 정규화 91
4.4.3 m 좌표계 위치 제어기 입력의 정규화 94
4.4.4 제어기 이득 결정을 위한 고려사항 97
제 5장 신호 주입을 통한 저속 영역 센서리스 MTPA 추종 운전 99
5.1 제안하는 저속 영역 센서리스 MTPA 추종 운전 알고리즘의 구성 100
5.2 제안하는 저속 영역 MTPA 추종 운전의 동작 원리 103
5.2.1 fT를 이용한 토크 추정 및 제어 103
5.2.2 I_qh^m을 이용한 MTPA 위치 추종 104
5.3 제안하는 저속 영역 MTPA 추종 운전의 수렴성 분석 108
5.3.1 MTPA 운전점 주변에서의 국소 안정성 판별식 109
5.3.2 자기 포화가 없는 저전류 영역에 대한 수렴성 분석 111
5.3.3 자기 포화를 고려한 매입형 영구자석 전동기에 대한 수렴성 분석 116
5.3.4 저속 영역 MTPA 운전점 추종 제어기 입력의 정규화 128
5.4 저속 영역 MTPA 추종 운전을 위한 참조표 제작 131
5.4.1 사전 시험을 통한 참조표 제작 132
5.4.2 중고속 운전 중 실시간 참조표 갱신 133
5.4.3 참조표 사전 제작이 어려운 경우의 기동 방법 137
제 6장 구현 상의 고려사항 139
6.1 추정 MTPA 좌표계에서의 전류 제어기의 안정성 141
6.1.1 일반적인 전류 제어기의 구조 141
6.1.2 회전자 기준 좌표계 기준 전류 제어 안정성 143
6.1.3 추정 MTPA 좌표계 상의 전류 제어기의 안정성 144
6.2 증분 인덕턴스와 고주파 인덕턴스 사이의 상관 관계 147
6.2.1 실험 방법 및 조건 148
6.2.2 주입 전압의 크기에 따른 인덕턴스 변화 153
6.2.3 주입 전압의 주파수에 따른 인덕턴스 변화 155
6.3 주입 전압 신호의 크기와 주파수 결정 159
6.3.1 주입 전압 신호의 주파수 결정 시 고려 사항 159
6.3.2 주입 전압 신호의 크기 결정 시 고려사항 161
6.4 고주파 전류가 출력 토크에 미치는 영향 166
6.5 고주파 전류로 인한 추가 손실 분석 167
6.6 고정자 저항 오차의 영향 171
6.6.1 고정자 저항 오차가 자속 추정에 미치는 영향 171
6.6.2 고정자 저항 오차가 제안된 중고속 MTPA 추종 운전에 미치는 영향 172
6.7 인버터 비선형성의 영향과 그 보상 174
6.8 저속-중고속 운전 알고리즘 사이의 절환 177
6.9 m 좌표계의 각속도를 이용한 전동기 속도 제어 180
제 7장 시뮬레이션 및 실험 검증 182
7.1 시뮬레이션 및 실험 조건 182
7.2 시뮬레이션 검증 184
7.2.1 시뮬레이션의 구성 184
7.2.2 중고속 영역 시뮬레이션 결과 186
7.2.3 저속 영역 시뮬레이션 결과 188
7.2.4 고정자 저항 오차의 영향 191
7.3 실험 검증 192
7.3.1 실험 세트 구성 192
7.3.2 중고속 영역 실험 결과 194
7.3.3 저속 영역 실험 결과 202
7.3.4 중고속-저속 영역 절환 212
7.3.5 m 좌표계 각속도를 이용한 속도 제어 213
제 8장 결론 216
8.1 연구 결과 216
8.2 향후 과제 219
부 록 223
참고 문헌 241
Abstract 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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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extentxv, 248-
dc.language.isokor-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매입형영구자석동기전동기-
dc.subject센서리스운전-
dc.subject최소동손운전-
dc.subject토크제어-
dc.subject자속관측기-
dc.subject이산화오류-
dc.subject동적인덕턴스추정기-
dc.subject고주파주입-
dc.subject.ddc621.3-
dc.title맥동 전압 주입을 이용한 위치 센서 없는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의 MTPA 추종 제어-
dc.title.alternativeMTPA Tracking Control of Sensorless IPMSM Based on Pulsating Voltage Signal Injection-
dc.typeThesis-
dc.typeDissertation-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Jiwon Yoo-
dc.contributor.department공과대학 전기·정보공학부-
dc.description.degree박사-
dc.date.awarded2022-08-
dc.identifier.uciI804:11032-000000172330-
dc.identifier.holdings000000000048▲000000000055▲000000172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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