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불확실성 시대 일본의 게임체인저 전략 : 아베 독트린, 안보 넥서스, 가치 네트워크

Abstract

본 연구는 국제질서가 불안정해지고 있는 상황 하에서 일본의 국가 안보 전략을 게임체인저(GameChanger) 개념을 접목하여 분석한다. 위협인식, 대외적 환경변화, 전략적 수단, 행위자로서의 게임체인저 등 분야별 다양한 게임체인저들을 통해 일본의 국가전략을 분석하고 그 특징과 변화 양상에 대해 논의한다. 초불확실성 시대, 국내외 정세가 급변하면서 일본은 새로운 시대에 걸맞은 일본을 창조해 나가야 한다고 인식하고 적극적인 정책을 추진해 오고 있다. 전후 일본이라는 기존 질서를 변화 시키고자 했던 게임체인저 아베 신조와 아베 독트린에 대해 살펴보고, 일본 기시다 내각의 주요 정책과 전략의 핵심 내용을 파악한다. 코로나 위기 극복과 미중 경쟁,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략과 같이 예측하기 어려운 변화에 대응하는 일본의 전략을 살펴보고, 경제, 기술, 사회가 가치와 연계하여 나타나는 다층적인 국가안보 전략이 형성되는 가운데, 일본이 국제질서의 새로운 게임체인저가 되기 위해 어떠한 전략들을 구상하고 추진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