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NASAD 인증 기준의 국내 산업디자인 교과과정 분석을 통한 국내대학 디자인 교육 품질 향상 시스템 가능성 재고 : S대학 산업디자인학과 사례를 중심으로 : Analyzing the Domestic Industrial Design Curriculum based on NASAD Certification and Reconsidering the Possibility of the Design Education Quality Improvement System of Domestic Universities: Case Study of S University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1 time in Scopus
Authors

김여용; 장성연

Issue Date
2023-01
Publisher
한국디자인학회
Citation
디자인학연구, Vol.36 No.1, pp.75-87
Abstract
연구배경 본 연구는 디자인 교육 품질 점검 필요성이 제기되는 현상에 기반하여 해외 점검 프로그램의 하나인 NASAD의 가이드라인을 기준으로 국내 S대학 산업디자인 전공 교과과정을 점검 및 분석한다. 이를 통해 해당 점검 형태의 국내 적용 가능성을 타진하고 국내 실정에 적합한 자체 대학 디자인 교육 향상 점검 프로그램 도입 논의의 기초를 세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 NASAD 핸드북에서 제시하는 교과과정을 기준으로 두 가지 관점의 분석을 진행한다. 첫 번째, NASAD에서 제시하는 교과과정 비율을 기준으로 S대학 산업디자인 전공 교과과정 비율의 부합 여부를 확인한다. 두 번째, NASAD에서 제시하는 필수 요구 역량과 S대학 산업디자인학부의 교과과정 및 기초교양교육원에서 제공하고 있는 교과과정의 부합 여부를 확인한다.




연구결과 S대학 산업디자인 전공 교과과정을 NASAD의 기준으로 분류하여 비율을 확인한 결과 교과과정을 공급하는 관점에서는 특정한 조건에서 기준에 부합하는 비율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종합대학의 특성상 학생 개인의 선태의 폭이 넓어 수강의 관점에서는 교과목 비율의 유의미성에 의문을 가진다. NASAD가 제시하는 필수 요구 역량과 산업디자인 전공 학부 교과과정을 비교한 결과, 일부 미비한 항목과 부재한 항목을 확인하였다. 이는 보완에 대한 논의의 필요성과 더불어 NASAD의 상세한 기준과 다양한 대학의 교육 목표와의 관계에 대한 질문을 시사한다.




결론 연구는 향후 국내 실정에 적합한 디자인 대학 교육 품질 향상 프로그램 개발 시 NASAD 핸드북과 같은 상세 기준과 각 대학의 교육 목표에 부합하기 위한 보완적 기준 제안의 필요성을 드러낸다. 이를 통해 국내 디자인 대학의 내실화 및 국제적 경쟁력을 위하여 디자인 대학 교육 품질 향상 프로그램이 하나의 중요한 제도가 될 수 있음을 공론화하고, 각 대학별 교육 목표에 따라 변화하는 인재상에 대응하는 디자인 교육 교과과정 연구와 이를 점검 가능한 교육 향상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지기를 기대한다.
ISSN
1226-8046
URI
https://hdl.handle.net/10371/189994
DOI
https://doi.org/10.15187/adr.2023.02.36.1.75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