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학술연구 협력 경향 분석 : 공동저자 네트워크 구조 및 중개자 특성 분석을 중심으로 : The patterns of scientific collaboration in the field of climate change: the analysis of a co-authorship network and the role of brokers

Abstract

기후변화는 현상 자체의 복잡성과 대응방안의 중요성을 고려할 때, 다양한 분야의 협력을 통한 통합적 접근이 필요한 분야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후변화 분야 학술연구에서의 협력 연구 구조와 협력 연구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연구자의 특징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2년부터 2016년까지 발간된 학술 문헌 자료를 바탕으로 국내연구자 중심의 공저자 네트워크 구조를 분석하고, 공저자 네트워크 내에서 지식을 전달하는 매개 역할을 하는 중개자들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기후변화 분야 공동저자 네트워크는 하나의 큰 컴포넌트 외에는 대부분 분절된 컴포넌트로 구성되어 있었으며, 전반적인 연결수준이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높은 매개 중심성 지수를 보이는 중개자15명의 연구 경력과 분야를 살펴본 결과, 경력에서는 뚜렷한 경향성을 보이지 않았지만 전체 연구자에 비해 다학제연구의 비중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기후변화 연구는 주로 지구과학 및 환경과학 분야를 중심으로 공동연구가 이루어졌으나, 기후변화 현상의 과학적 이해에서 나아가 다양한 산업의 기술혁신과 국제 사회의 효과적 대응을위해서는 더욱 활발한 연구 협력과 학제간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