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미술대학에서 세계시민교육 실행의 문제점과 실천 방향 : Problems and Directions of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in Art Education in Universitie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Authors
- Issue Date
- 2023-03
- Publisher
- 한국미술교육학회
- Citation
- 미술교육논총, Vol.37 No.1, pp.153-180
- Abstract
- 본 연구는 스튜디오 중심의 교육과정에 머물러 있는 미술대학의 현황을 고찰하고 미술분야에서 세계시민교육의 사례를 살펴보아 미술대학에서의 세계시민교육의 실천과 연구에 대한 방향을 모색하는 것이 목적이다. 코로나-19, 난민 문제 등 각종 사회적 문제를 경험하며 우리는 국가 간 협력과 연대의 필요성을 경험했고 교육계에서도 세계시민교육에 대한 필요성 및 경각심이 급증하였다. 또한 국내 초‧중등 교육과정에서는 다양한 세계시민교육 연구와 실천이 활발하나 대학에서는 세계시민교육에 대한 필요성에는 공감하지만, 구체적 실천 방향 연구는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등미술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는 주제 중심 융합 수업 교육과정 모듈과 세계시민성 역량을 제시하고, 미술대학에서 세계시민교육의 사례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연구는 미술대학에서 세계시민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천을 위한 기초 연구로서 의의가 있다.
- ISSN
- 1229-0440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Item View & Download Count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