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 지역개발 담당자의 역량개발 요구: 한국농어촌공사를 중심으로 : The Competency Development Needs for Rural Community Development Manager: Focusing on Korea Rural Community Corporation

Abstract

이 연구는 대표적인 국내 농어촌 지역개발 사업 시행기관인 한국농어촌공사의 농어촌 지역개발 담당자의 역량개발 요구를 식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지역개발 담당자의 역량 관련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역량과 한국농어촌공사의 농어촌 지역개발 담당자 인터뷰 및 직무기술서 분석을 통해 도출된 역량을 종합하여 한국농어촌공사 농어촌 지역개발 담당자의 역량을 재구성하였고, 내부전문가 10인의 검토를 통해 역량을 수정 및 보완하였다. 이어서 한국농어촌공사의 농어촌 지역개발 담당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한 454개의 응답자료를 가지고 Borich 교육요구도 및 The Locus for Focus 모형을 활용하여 역량개발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개발 담당자의 역량은 대인능력 역량군, 업무수행 역량군, 지역개발 역량군 등 3개의 역량군 및 각 역량군에 속한 21개 역량으로 구성되었다. 둘째, Borich 교육요구도와 The Locus for Focus 모형을 종합하여 역량의 개발요구를 살펴본 결과, 법규/정책/규정 이해력, 조정능력, 지역네트워킹, 주민네트워킹, 사업계획수립능력 등 총 5개의 역량이 개발 최우선순위 역량으로써, 가장 시급하게 개발되어야 할 역량으로 나타났으며, 지역역량강화능력, 인적네트워킹 등 2개 역량이 개발 차순위 역량으로써, 개발의 시급성이 비교적 높은 역량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에 입각하여 향후 실천 및 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