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어 구강모음에 대한 발음지도 방안 : Une méthode pour enseigner la prononciation des voyelles orales en français

Abstract

본 연구는 현재 고등학교와 대학에서 프랑스어 발음을 가르치는 교수자를 대상으로 프랑스어 구강모음에 대하여 발음의 원리를 바탕으로 발음지도 방법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인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프랑스어 발음 교육을 위하여 먼저 조음 및 음향 음성학적 관점에서 한국어와 프랑스어의 구강모음을 비교한다. 그리고 발음 교육 방법에 관한 교재 및 선행연구들을 소개하고, 현행 고등학교에서 사용되고 있는 교재에서 발음 교육의 문제점을 도출한 다음, 7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수행한 요구 조사 결과를 제시한다. 도출된 문제점과 요구사항을 토대로 다음과 같이 발음지도 방안을 제안한다. (1) 프랑스어 구강모음 10개를 대상으로 한다. (2) 구강모음 제시 순서로 두 언어 모음체계의 비교를 기반으로 두 언어의 변별 자질이 일치하는 공통 모음, 변별 자질이 하나 이상 일치하는 유사 모음, 그리고 일치하는 변별 자질이 전혀 없어 새로 학습해야 하는 습득(학습) 모음을 제시한다. (3) 각 구강모음에 대하여 조음적, 청지각적 관점에서 설명하는 방법을 자료와 함께 제시한다. (4) 구강 모음의 긴장도와 명료도를 중심으로 학습자의 발음을 교정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5) 음성분석 도구 Praat을 활용하여 개구도와 조음 위치를 확인하는 방법과 피드백하는 방법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