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주여성들의 일경험과 그 의미에 관한 연구 : 일의 심리학 이론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Work Experience and Meaning of North Korean Immigrant Women : Focusing on the Psychology of Working Theory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일의 심리학 이론(PWT)을 중심으로 북한이주여성들의 일경험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7명의 북한이주여성들이 모집되었고 심층 개인 인터뷰를 통해 이들의 일경험에 대해 물어보았다. 인터뷰 내용은질적 사례연구방법론을 바탕으로 분석되었고, 총 5개의 대주제와 12개의 하위주제가 도출되었다. 연구결과는 첫째, 북한이주여성들은 일 선택 동기로 생존과 가족 돌봄을 중요 이유로 꼽았다. 둘째, 북한이주여성들은 일 동기를 유지하는데 가족의 응원 및 심리적지지, 일터에서 동료와 고객들의 긍정적인 피드백이 도움 된다고 답했다. 셋째, 북한이주여성들의 일 선택 유지를 어렵게 하는 요인은 신체적 한계, 언어-문화적 차이로 인한 일 선택의 제한성, 북한이주민에 대한 사회적 편견 등을 언급하였다. 마지막으로, 북한이주여성들이 일경험을 확장하고 적극적인 사회활동을 위한 노력으로 설명한 것은 강점 파악 및 일세계 적용, 재교육 및 자격증 취득 노력, 사회제도 및 정부 보조금 제도의 적극 활용 등을 설명하였다. 연구의 제한성과 함께 북한이주여성들을 위한 진로상담 후속연구에 대한사항이 제안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