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 청년의 꿈을 가르는가: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본인의 역량에 따른 꿈의 내용 차이 : What Determines the Dreams of Young Adults: Different Contents of Dreams Depend on Young Adults Parents Socioeconomic Status and Their Own Capability

Abstract

청년의 꿈은 표준화된 생애주기에서 타협될 수밖에 없던 선택지이거나 자본주의적 성공을 위한 무한동력 혹은 모종의 이데올로기로 묘사된다. 이 연구는 청년세대 내의 이질성에 주목하여 한국사회의 20~34세 청년들이 갖추고 있는 자원의 유형과 정도에 따라 꿈꾸는 미래의 삶, 즉 꿈의 내용이 어떻게 다른지를 살펴본다. 이 연구는 서울대 아시아연구소가 2016년 수집한 한국청년 가치관 조사 자료를 분석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을 통해 청년이 가진 자원을 부모의 사회경제적 자원과 개인의 역량 자원으로 유형화하고 두 변수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꿈의 내용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분석의 결과, 첫째,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개인의 역량 자원을 상대적으로 많이 갖추고 있다고 응답한 청년일수록 사회경제적 성공에 대한 열망이 컸다. 둘째, 자신의 능력을 부정적으로 평가한 청년들은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을수록 내적인 행복을 꿈꾸는 정도가 낮았다. 이는 부모의 교육수준, 직업, 소득 등은 높지만 자녀가 자신의 능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면, 행복한 삶이라는 꿈을 내면화하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는 것을 시사한다. 자신에게 주어진 사회경제적 자원과 역량 자원에 따라 꿈꾸는 삶의 내용이 다르다는 점에서, 청년에게 자원은 특정한 꿈을 꾸게 하는 원동력인 동시에 한계로 작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