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체크 뉴스가 매체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 : Effect of fact-check news on media credibility rating

Abstract

가짜 뉴스가 탈진실의 시대와 맞물려 민주주의를 교란시키고, 언론 신뢰 하락을 더욱 가속화시키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크게는 민주주의를 지키고 작게는 무너진 언론의 신뢰를 재건하기 위해 최근 주목받고있는 것이 바로 사실 검증 작업 곧 팩트체크 뉴스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저널리즘의 새로운 형태인 이처럼 사실 여부를 알려주는 팩트체크 뉴스가 추락하는 언론 신뢰도를 회복시키고 위기의 언론을 다시 제자리로 돌릴 수 있을지 파악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 뉴스와 구별되는 팩트체크 뉴스의 다양한 특징가운데 2가지 특징, 즉 판정 제시 방식, 그리고 판정의 명확성 여부를 도출해 냈다. 그리고 이와 같은 두가지 특징이 어떤 메커니즘을 통해 해당 매체의 신뢰도 회복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 실험을 통해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았다. 분석 결과 수용자가 팩트체크 뉴스에 단지 노출되었다는 이유만으로 신뢰도가 증가하는 것은 아니었다. 매체 신뢰도 증가는 정치인의 주장을 검증한 팩트체크 뉴스의 경우 매개 효과를 통해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시각적 방식만이 동의 정도를 매개로 매체 신뢰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또한, 보수 단체의 주장을 검증한 팩트체크 뉴스에서는 조절된 매개 효과를 통해서 매체 신뢰도가 증가했다. 비록 제한적인 상황에서만 매체 신뢰도가 상승했지만 이와 같은 결과는 팩트체크 뉴스가 신뢰도하락이라는 저널리즘 위기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구체적 방안이 될 수 있음 또한 보여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