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아인슈타인 논문 속에 담긴 보편성 추구 과정의 특징 : The Characteristics of the Process of Pursuing Universality in Einsteins Research Paper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은예; 김홍빈; 이경호

Issue Date
2021-06
Publisher
한국물리학회
Citation
새물리, Vol.71 No.6, pp.510-526
Abstract
일반적으로 과학은 보편적 진리나 법칙을 추구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고, 과학교육에서도 이러한 과학의본성을 가르치는 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물리학의 본성 중 하나인 보편성을 추구하는 과정의특징을 아인슈타인의 대표적인 논문 세 편 -일반 상대성이론, 특수 상대성이론, 광전 효과-에서 찾아보았다.
연구 결과, 논문 속에 담긴 보편성 추구 과정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보편성의 추구는 기존 물리지식이지닌 결함이나 모순에서 오는 불편함으로부터 시작된다. 둘째, 보편성의 구체적인 내용은 좌표계와 무관한물리법칙, 좌표계에 무관한 불변량, 적용 대상과 무관한 물리법칙으로 구분된다. 셋째, 보편성을 추구하는방식은 기존 물리지식의 결함을 지적하는 것, 기존 물리지식 중에서 보편적으로 존중받아야 하는 것을수용하는 것, 새로운 주장이 누구나 자연스럽게 받아들일만한 보편적인 주장이 되도록 하는 것으로 구분된다.
ISSN
0374-4914
URI
https://hdl.handle.net/10371/190503
DOI
https://doi.org/10.3938/NPSM.71.510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