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진학 결정의 영향요인 분석 : The Determinants of 4-year College Graduates Decision to Graduate Schools

Abstract

본 연구는 4년제 대학졸업자의 대학원 진학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한국교육고용패널(KEEP)의 고등학교 코호트 자료를 활용하여 4년제 대학졸업자 423명을 대상으로 대학원 진학 여부에 따른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부모의 자녀에 대한 교육포부 수준, 대학의 소재지, 전공 계열이 대학원 진학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부모의 자녀에 대한 교육포부 수준이 대학원 이상인 경우에는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3.6배, 수도권 대학 졸업자가 비수도권 대학 졸업자에 비해 3배 정도 대학원에 진학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문?사회계열 전공 졸업자의 대학원 진학 가능성은 이공계열 졸업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학점과 같은 대학 생활변인, 실업률로 대표되는 경제상황 변인은 해외 연구 결과와 달리 우리나라 실정에서는 대학원 진학 결정에 유의미한 차이를 유발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