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의 역사에 대한 트렌드맵과 타임라인 디자인 개발 - 아날로그 트렌드맵과 인터랙티브 앱북 개발을 중심으로 - : Study on Design of Trendmap and Timeline for ICT History - With Development of an Analog Trendmap and an Interactive App-book -

Abstract

본 논문은 ICT의 역사에 대한 위키피디아의 정보를 체계화하고 시각화하는 디자인 연구 과정을 다루고 있다. 본 연구에서 ICT는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라는 기존 의미 이외에, 연구가 새롭게 부여한 의미인 Interactive Chronological Timeline의 약어이기도 하다. 연구는 크게 1) 정보의 구조화 2) 색의 체계화를 통한 정보의 분류 3) UI 구조의 설정과 화면 레이아웃 구성 4) 미시적·거시적 분석을 통한 효과적인 정보의 전달로 나누어져 진행되었다. 본 연구의 최종 결과물은 위키피디아를 시각화하는 아날로그 트렌드맵과 인터랙티브 e-매거진의 형식을 갖춘 아이패드용 인터랙티브 앱북, 그리고 다이내믹 타임라인 앱이다. 각 결과물은 사용자에게 문자, 이미지, 동영상, 하이퍼링크 등의 다양한 정보를 한 화면 안에 구성하여 보여주고 더 나아가서는 전체적 ICT의 역사의 흐름, 오늘날의 기술의 배경, 각 데이터의 상호 연관성을 보다 신속하고 쉽고, 그리고 흥미를 갖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나 인터랙티브 앱북은 풍부한 미디어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뛰어난 사용성을 제공함에 따라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탐구 학습하고 다중적 관점 이해를 통한 정보처리능력 및 분석능력을 향상하는 새로운 학습용 앱북의 형태를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