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문, 교과, 교과내용, 교과교육 간 관계에 대한 비판적 고찰 -과학교육을 중심으로- : A Critical Consideration of the Relationships between Academic Discipline, Subject, Subject Content, and Subject Matter Education: Focus on Science Education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교과교육의 의미와 정체성을 탐구하는 한 가지 시도로써, 교과교육과 함께 이와 관련이 깊은 학문, 교과, 교과내용 간의 관계를 비판적으로 고찰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과학 교육을 중심으로 분리적 관점의 기원을 살펴보고 이 관점이 학문, 교과, 교과내용, 교과교육 간의 관계에 대한 인식에 미친 영향을 살펴 보았다. 그리고 본질적-총체적 관점에서 이들 간의 관계를 고찰하였다. 연구결과, 분리적 관점은 학문, 교과, 교과내용, 교과교육 간의 유기적이며 전체적인 관계를 파악하는 데 한계가 있는 관점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우리는 교과교육이 현재의 지평을 넘어새로운 지평을 열고 모학문, 교과, 교과내용 등과의 온전한 관계를회복하며 질적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기존의 분리적 관점을 극복할 필요가 있다고 보았다. 한편, 본질적-총체적 관점은 학문, 교과, 교과내용, 교과교육 간의 본질적으로 분리되지 않는 긴밀한 연관성을 드러냄으로써, 기존의 분리적 관점으로 야기된 문제들, 예를 들어 교원양성 교육과정의 파편화, 부실화 등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