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만들기, 강남 따라하기와 한국의 도시 이데올로기 : Gangnam -ization and Korean Urban Ideology

Abstract

본 논문은 아파트 단지와 신도시 개발로 대변되는 한국의 현대적 도시화를 도시 이데올로기와의 관련성 속에서설명하려는 것이다. 특히, 강남 만들기(강남의 물리적 건설과 담론적 재현)와 강남 따라하기(강남 재현의 도시적 보 편화와 강남의 공간적 복제)라는 이데올로기적 과정이 한국의 도시 중산층들로 하여금 도시를 특정한 방식으로 규정 하고 상상하며, 특정한 도시 공간의 모습을 욕망하고 소비하게 만들었고, 이 과정이 현재 한국의 도시화 과정을 형성 하는 데 큰 영향을 주었음을 밝히려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의 대표적인 도시 중산층 거주지 3곳(서울 강남, 성남 분 당, 부산 해운대)에서 22명의 도시거주자들을 심층면접하여 그들이 도시를 상상, 재현, 욕망하는 방식을 조사하였다.

This paper aims to explain the Korean urbanization, which can be characterized by the development of apartment complexes and new towns, in relation to urban ideology in Korea. In particular, it examines the impacts of the ideological processes of Gangnam-ization on the ways in which the urban has been represented, imagined, aspired, and consumed by the Korean urban middle class in particular ways. For this research, we interviewed 22 urban middle class people living in three important urban centers (Gangnam, Bundang, and Haeunda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