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직성 양측마비에서의 양측대퇴골감염절골술 - 단단계다부위수술(Single Stage Multilevel Surgery)의 결과비교 - : Bilateral Femoral Derotatioal Osteotomy in Spastic Diplegia - Outcome Assessment of Single Stage Multilevel Surgery -

Abstract

목 적: 경직성 양측 마비의 보행 장애에 대해 양측 대퇴골 감염 절골술을 포함한 단단계 다부위 수술의 결과를 분석하고 동시에 시행된 다른 수술의 효과를 통제한 상태에서 대퇴골 감염 절골술의 효과를 분석한다. 대상 및 방법: 본원에서 1997년 4월부터 2005년 4월까지 경직성 양측 마비로 수술 받은 환아 중 대퇴 전염각 증가로 인한 양측 내족지 보행, 양측 슬관절 강직 보행, 양측 첨족 보행의 양상을 보여 양측 전자간 대퇴골 감염 절골술, 원위 슬괵근 유리술, 대퇴 직근 이전술 및 아킬레스건 연장술을 시행한 26명 52하지를 대상으로 하였다. 남아가 16명, 여아가 10명이었으며 평균 연령은 7.6세였다. 이학적 검사, 3차원 보행분석, 기능평가 설문을 시행하여 결과를 비교하였다. 결 과: 대퇴 전염각, 고관절 굴곡구축, 슬와각이 유의하게 감소하였으며 족근관절의 족배 굴곡이 증가하였다. 3차원 보행 분석에서 분속수는 변화가 없었으나 보행속도는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횡단면에서 평균 골반 회전은 차이가 없었으며 족부 진행각은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기능 평가 설문에서 보행 능력은 중앙치가 7단계에서 9단계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