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와 문장 임베딩을 활용한 조항별 분류모델 기반 계약서 적격성 검증 : Contract Eligibility Verification Enhanced by Keyword and Contextual Embeddings

Abstract

최근에는 계약서를 포함한 법률 문서들을 대량으로, 빠르고 정확하게 처리하기 위하여 인공지능을 활용한 자동화된 분석 방법이 요구된다. 계약서는 그 안에 필수적인 조항들이 모두 포함되었는지, 어느 한 쪽에 불리한 조항은 없는지 등을 확인하여 적격성을 검증할 수 있다. 이때 계약서를 이루는 조항들은 계약서의 종류와 관계없이 매우 정형적이고 반복적인 경우가 많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성격을 이용하여 계약서 내 조항별 분류 모델을 구축하였으며, 계약서의 관습적인 요구사항에 기반하여 구성한 키워드 임베딩을 구축하고 이를 BERT 임베딩과 결합하여 사용한다. 이때 BERT 모델은 한국어 사전학습모델을 법률 도메인 문서를 이용하여 미세 조정한 것이다. 각 조항의 분류 결과는 정확도 90.57과 90.64, F1 점수 93.27과 93.26으로 우수한 수준이며, 이렇게 계약서를 이루는 각 조항이 어떤 필수조항에 해당되는지의 예측 결과를 통해 계약서의 적격성을 검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