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튜디오 싱킹 방법론(Studio-Thinking)을 활용한 탐구 중심 미술관교육 프로그램 개발 : Action research on an inquiry program based on Studio-Thinking in Art Museum education

Abstract

미술관은 전시물에 기반한 관람자의 참여와 경험의 장소로서 교육적 가치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학교 교육의 보완적인 방안으로 미술교육적 역할이 보다 강조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미술관교육 프로그램이 주로 체험식(hands-on) 교육에 치중되며, 학습자의 성찰적 사고를 자극하지 못한다는 문제점에 주목하여 새로운 대안적 미술관교육 프로그램으로 스튜디오 싱킹 방법론(Studio-thinking)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예술작품을 작가의 성찰적 사고 과정의 결과물로 보고 예술가의 사고방식을 학습하는데 유용한 스튜디오 싱킹 방법론을 바탕으로 6차시로 구성된 탐구중심의 미술관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를 통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탐구중심 미술관교육 프로그램을 위하여 학생들에게 가능한 많은 학습의 의사결정권을제공하여야 한다. 둘째, 탐구 중심 미술 활동에서 학습자들의 사고를 자극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이 필요하다. 셋째, 탐구 중심 활동에서는 학습자들이 선택한 매체에 대해 충분히 탐색해 볼 시간을 제공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현재 미술관에서 이루어지는 프로그램들은 소재의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프로그램의 형식 및 방향성과 관련하여 제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므로 미술관교육의 새로운 가능성을 위한 다양한 시도가 필요하다. 이러한 시사점을 바탕으로 최근 미술 교육 분야에서 이루어진 다양한 미술교육적 시도를 미술관 맥락에 맞게 수정하여 적용해보는 과정이 필요하며, 이를 통하여 새로운 미술관교육의 방향성을 탐색해 보아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