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모바일 러닝에서 나타난 자기조절학습 양상에 대한 사례연구 : A Case Study of Chinese KFL Learners Self-regulated Learning Pattern in Mobile Learning Environment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민병곤-
dc.contributor.author양혜연-
dc.date.accessioned2023-06-29T02:17:05Z-
dc.date.available2023-06-29T02:17:05Z-
dc.date.issued2023-
dc.identifier.other000000177166-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93818-
dc.identifier.urihttps://dcollection.snu.ac.kr/common/orgView/000000177166ko_KR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 -- 서울대학교대학원 : 사범대학 국어교육과(한국어교육전공), 2023. 2. 민병곤.-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의 모바일 기반 자기조절학습 양상을 이해하고 그 속에 드러나는 문제점을 고찰함으로써 한국어 교육에 적용할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지금까지 모바일 기반 외국어 학습 관련 연구들은 학습자의 인식 조사, 애플리케이션의 분석 및 개발, 교사 또는 연구자들이 주도한 모바일 기반 수업 모형 및 교육 방안의 개발과 적용을 중심으로 다루어져 왔다. 그러나 한국어 교육의 관점에서 특히 KFL 환경의 해외 학습자들이 모바일을 통해 어떤 한국어 학습 경험을 해 왔고, 모바일 기반 자기조절학습 과정에서 어떤 문제점이 드러났는지, 어떤 교육적 지원이 필요한지 등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는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본 연구는 질적 연구 방법 중 하나인 다중사례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중국인 KFL 학습자들의 모바일을 통한 한국어 자기조절학습 양상을 고찰하였다.
사례연구는 실제 세계 맥락 속에서 현재 존재하는 현상을 조사하는 접근법으로서 연구 참여자가 모바일 기반 한국어 학습에 대한 생각과 학습 경험 속에서 전개되는 자기조절학습 양상을 충실하게 기술하고, 학습자들의 행위를 그들이 속한 모바일 학습 환경이란 맥락 속에서 이해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본 연구에 적합한 연구 방법이다. 본 연구의 참여자로는 중국 국내의 한 한국 유학 준비반에서 한국어를 1년 동안 학습하고 한국 대학교에 입학한 대학생 6명을 선정하였다. 각 연구 참여자별 인터뷰 면담과 모바일 학습 기록, 그들을 가르친 교사와의 면담 자료, 그들이 속하는 교육기관의 보도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따라서 IV장에서는 연구 참여자로 선정된 중국인 KFL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수집한 면담 자료와 그들이 활용한 모바일 학습 자료를 바탕으로 그들의 모바일을 통한 한국어 자기조절학습 양상을 모바일 한국어 학습 자원의 선택과 집중, 모바일을 통한 한국어 학습 공동체 구축, 모바일 한국어 학습 콘텐츠에 대한 점검, 활용 및 가공, 그리고 모바일 한국어 학습 환경에 대한 통제 등 4가지 측면에서 고찰하였다. 이에 따라 V장에서는 한국어 교육에 적용할 시사점은 모바일을 통한 한국어 자기조절학습의 교육적 가치, 모바일 기반 한국어 자기조절학습 전략에 대한 지도, 모바일 기반 한국어 자기조절학습에서의 상호작용 촉진 등 3가지 측면에서 도출하였다.
끝으로 본 연구는 다중사례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중국인 KFL 학습자들의 모바일 기반 한국어 자기조절학습 양상에 주목하여 그 속에서 나타난 공통적인 패턴과 문제점을 밝힘으로써 모바일을 통한 자기조절학습과 관련된 한국어교육 연구가 아직까지 발표되지 않는 가운데 처음으로 시도한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모바일 기기를 포함한 첨단 매체를 능숙하게 사용하는 미래 세대를 위한 보다 효율적인 모바일 교수·학습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에서 본 연구와 같은 노력들이 지속될 필요가 있다.
-
dc.description.abstractThe study aims to provide implications for Korean language education by investigating the mobile-assisted self-regulated learning patterns of Chinese KFL learners and examining the problems they face.
Until now, most studies in mobile-assisted foreign language learning are focused on specific topics, including learners' perceptions, the analysis and development of applications, and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mobile-assisted classroom models and educational methods. Insufficient attention has been paid to learners perspectives and voices, especially in the field of KFL. And questions remain to be answered include: what kinds of Korean learning experiences have been made through mobile, what problems have been revealed in their mobile-assisted self-regulated learning process, and what are the needs of KFL learners. With this awareness in mind, this study adopts the multi-case study method to examine Chinese KFL learners self-regulated learning pattern in the mobile learning environment.
As an apporach that investigates current phenomena in the context of the real world, case study is a suitable research method for this study as it helps understand KFL learners behaviors in the context of the mobile learning environment. For the participants, six Chinese college students were selected, who had studied Korean for one year in preparation for their overseas studies in Korea universities. Various kinds of data are collected and analyzed, including interviews and mobile learning records for each participant, interviews with teachers who taught them, and press releases from educational institutions to which they belong.
Therefore, Chinese KFL learners self-regulated mobile learning patterns could be analyzed by considering four aspects, which includes the selection and concentration of mobile Korean learning resources, the establishment of Korean mobile learning community, inspection, utilization and processing of mobile Korean learning contents, and control of the mobile Korean learning environment. Accordingly, the implications to be applied to Korean education are 'educational value of self-regulated learning of Korean through mobile', 'instruction on mobile-assisted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of Korean' and 'facilitation of interaction in mobile-assisted self-regulated learning of Korean'.
Lastly, this study is meaningful as it is the first attempt to focus on the mobile-assisted self-regulated learning aspects of Chinese KFL learners and reveals common patterns and problems during their learning process by using the multi-case study method. Further study will be required to understand the new generation of learners who are proficient in using cutting-edge media including mobile devices in deep and present them with a more efficient mobile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2. 선행 연구 검토 3
2.1. 모바일 기반 외국어 학습 3
2.2. 외국어에 대한 자기조절학습 10
2.3. 모바일 기반 외국어의 자기조절학습 13

II. 이론적 배경 15
1. 모바일 기반 외국어 학습 15
1.1. 모바일 기반 외국어 학습의 개념 및 특성 15
1.2. 모바일 기반 외국어 학습의 유형 및 교육적 가치 18
1.3. 중국에서의 모바일 기반 외국어 학습 현황 22
2. 자기조절학습 24
2.1. 자기조절학습의 개념 및 특징 24
2.2. 자기조절학습의 단계 26
2.3. 자기조절학습의 유형 27
3. 모바일 기반 한국어 자기조절학습 28
3.1. 모바일 기반 한국어 자기조절학습의 특징 28
3.2. 모바일 기반 한국어 자기조절학습의 전략 30

Ⅲ. 연구 방법 33
1. 질적 사례연구 33
1.1 사례연구에 대한 이해 33
1.2. 연구 절차 34
2. 본 연구의 실행 과정 39
2.1. 연구 참여자 39
2.2. 자료의 수집 및 분석 50

Ⅳ. 모바일을 통한 한국어 자기조절학습 양상 54
1. 모바일 한국어 학습 자원의 선택과 집중 54
1.1. 자신에게 필요한 한국어 학습 자원으로 55
1.2. 자신의 수준에 맞는 한국어 학습 자원으로 60
1.3. 자신이 흥미를 느끼는 한국어 학습 자원으로 64
2. 모바일을 통한 한국어 학습 공동체 구축 66
2.1. 교사의 도움을 받아서 66
2.2. 동료 학습자와 함께 한다면 71
2.3. 한국인 모어 화자와 교류하면서 74
3. 모바일 한국어 학습콘텐츠에 대한 점검, 활용 및 가공 77
3.1. 모바일 한국어 학습 콘텐츠에 대한 점검 77
3.2. 모바일 한국어 학습 콘텐츠에 대한 활용 79
3.3. 모바일 한국어 학습 콘텐츠에 대한 가공 82
4. 모바일 한국어 학습 환경에 대한 통제 85
4.1. 모바일 한국어 학습 환경에 대한 능동적인 통제 85
4.2. 모바일 한국어 학습 환경에 대한 수동적인 대응 88

V. 논의 및 시사점 91
1. 사례 간 비교로 본 모바일 기반 자기조절학습의 특성 91
1.1. 목표 설정을 통한 동기 제공 91
1.2. 환경 및 자원의 통제적 활용 92
1.3. 모바일 학습에서의 상호작용 94
2. 한국어 교육을 위한 시사점 94
2.1. 모바일을 통한 한국어 자기조절학습의 교육적 가치 95
2.2. 자기조절학습 전략 지도의 필요성 96
2.3. 모바일 기반 외국어 학습에 대한 상호작용 촉진의 필요성 97

VI. 결론 99

참고문헌 102
부 록 110
Abstract 112
-
dc.format.extent114-
dc.language.isokor-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한국어교육-
dc.subject중국인 KFL 학습자-
dc.subject모바일 러닝-
dc.subject자기조절학습-
dc.subject학습 전략-
dc.subject모바일 기반 한국어 학습-
dc.subject.ddc410.7-
dc.title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모바일 러닝에서 나타난 자기조절학습 양상에 대한 사례연구-
dc.title.alternativeA Case Study of Chinese KFL Learners Self-regulated Learning Pattern in Mobile Learning Environment-
dc.typeThesis-
dc.typeDissertation-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YANG HUIYAN-
dc.contributor.department사범대학 국어교육과(한국어교육전공)-
dc.description.degree석사-
dc.date.awarded2023-02-
dc.identifier.uciI804:11032-000000177166-
dc.identifier.holdings000000000049▲000000000056▲000000177166▲-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