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문말의 '-지 뭐' 연구 : 韩国语句末的 '-지 뭐' 研究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구어 말뭉치 자료를 바탕으로 문말의 -지 뭐의 사용 양상을 살펴보는 것이다. -지 뭐의 용법을 명제와 관련된 용법 행위와 관련된 용법으로 나누어 각각의 통사적 의미적 특성을 기술한 뒤, -지 뭐의 담화 기능을 알아본다. 이와 함께 -지 뭐와 관련된 한국어와 중국어의 표현 역시 살펴볼 것이다.

-지 뭐의 용법을 세분화하여 살펴보는데 앞서, 먼저 제2장에서는 -지 뭐의 구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지 뭐는 담화표지 뭐가 종결어미 뒤에 결합되어 형성된 것이다. -지 뭐는 명제와 관련된 -지 뭐1과 행위와 관련된 -지 뭐2로 나눌 수 있다.

제3장에서는 명제와 관련된 -지 뭐1의 통사적 특성과 의미적 특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먼저 -지 뭐1의 통사적 특성을 문장 유형, 선행 용언, 높임 표현, 시제 등 방면으로 살펴보았다. -지 뭐1의 의미적 특성을 나누어서 살펴본 결과 화자의 심리적 태도는 크게 대수롭지 않게 여김, 의심할 여지가 없음, 심드렁함, 짜증/귀찮음, 어찌할 수 없음 등 4가지 의미로 드러난다.

제4장에서는 행위와 관련된 -지 뭐2의 통사적 특성과 의미적 특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지 뭐2의 통사적 특성도 문장 유형, 선행 용언, 높임 표현, 시제 등 방면으로 살펴보았고 -지 뭐1과 -지 뭐2의 통사적 특성을 비교하여 정리하였다. -지 뭐2의 의미적 특성을 행위의 주체에 따라 살펴본 결과 행위 주체가 화자, 제3자, 화자와 제3자일 때 모두 행위 승인의 의미만 드러낸다. 그 외, 행위 주체가 청자인 경우, 주로 행위 권고와 행위 승인의 의미를 드러내고 행위 주체가 화자와 청자인 경우, 주로 행위 제안의 의미로 드러낸다.

제5장에서는 담화 속에서 나타내는 -지 뭐의 기능을 살펴보았다. -지 뭐의 담화 기능을 살펴본 결과 주로 더 이상의 논의 중지, 평가절하, 협상/교섭, 완화, 강조 기능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제6장에서는 -지 뭐의 관련 표현으로 간주한 -네 뭐, -ㄴ데 뭐, 중국어 呗의 의미적 특성에 대해 비교하여 살펴보았다.

제7장에서는 앞서 논의한 내용들을 정리하고 요약하여 제시하였다.

本文研究的目的是以口语语料库为基础, 通过观察句末-지 뭐的使用情况。将-지 뭐的用法分为与命题相关的用法和与行为相的用法, 对各自的句法特征和语义特征进行论述, 与此同时,还将了解-지 뭐的话语功能及与其有关联的韩语和中文表达。

在针对-지 뭐的用法进行细分前, 首先在第二章论述了-지 뭐的构成要素, -지 뭐是话语标记뭐, 在终结语尾-지后面相结合而形成。-지 뭐可分为与命题相关的-지 뭐1和与行为相关的-지 뭐2。

第三章论述了与命题相关的-지 뭐1的句法特征和语义特征。首先我们从句型、先行用语、尊称表达、时态等方面论述了-지 뭐1的句法特征。从-지 뭐1的语义特征来看, 话者的态度大体上可分为不在乎、毋庸置疑、无可奈何、不情愿、烦躁/厌烦等四种。

第四章论述了与行为相关的-지 뭐2的句法特征和语义特征, -지 뭐2也从句型、先行用语、尊称表达、时态等方面对其句法特征进行了论述, 并对-지 뭐1和-지 뭐2的句法特征进行了比较与整理。通过不同的行为主体对-지 뭐2进行语义特征的分析后, 其结果表明当行为主体为话者、第三者、话者与第三者时, 皆表达着行为承认这一语义。此外, 当听者作为主体时,其主要表达着行为劝告和行为承认的语义; 当话者和听者作为主体时, 其主要表达着行为提议的语义。

第五章论述了谈话中所体现出的-지 뭐功能。从-지 뭐的话语功能来看, 主要具有停止进一步讨论、贬低评价、协商/交涉、缓和、强调的功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