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위성 영상을 활용한 두 가지 현열 플럭스 추정 방법 간의 비교 : Comparison of Two Methodsto Estimate Urban Sensible Heat Flux by Using Satellite Image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상혁; 이동근

Issue Date
2022
Publisher
한국환경영향평가학회
Citation
환경영향평가, Vol.31 No.1, pp.63-74
Abstract
도시 지역의 열 환경을 파악하기 위해 열 플럭스를 추정하고자 하는 연구들이 많이 진행되어 왔다.
현재 다양한 방법을 통해 현열 플럭스가 추정되고 있으나 각 방법 간의 차이를 비교하는 연구는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표적인 두 가지 현열 플럭스 추정 방법을 통해 동일한 대상지의 현열 플럭스를 추정하고 그 결과를 비교하여 방법 간의 의의와 한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열수지 방정식 방법을 통해 현열 플럭스를 추정할 경우 해상도면에서 큰 장점을 가지나 도시 지역의 특징 중 하나인 인공열을 반영하지 못해 현열이 과소추정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물리식을 기반으로 추정할 경우 상대적으로 오차가 작고 인공열의 반영이 가능하나, 시간 및 공간 해상도에 있어 한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두 방법은 인공열이 많이 발생하는 공업지역에서 가장 큰 차이를 나타냈으며 그 차이는 평균 약 135 W/m2 , 최대 400 W/m2 로 나타났다. 반면 녹지 및 수변공간은 약 20 W/m2 로 두 방법 간의 차이가 매우 작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두 방법 간의 결과가 도시 지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만큼 향후 연구 목적에맞는 방법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
ISSN
1225-7184
URI
https://hdl.handle.net/10371/195195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