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한 도시설계 제안- 팬데믹 대응을 위한 공공 가로공간 활용방안 검토 : Urban Design as Social Distancing Policy under Dynamic Pandemic Situations - A Design Proposal to Adapt Public Streets as Pandemic Responses

Abstract

2020년 3월 세계보건기구가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을 선언한 이후, 세계 여러 도시에서는팬데믹에 대응하는 다양한 도시설계적 대응방안을 발표하였다. 국내에서는 감염병 상황이 비교적 양호한 이유 등으로 도시설계 차원의 대응은 사실상 고려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심각한 팬데믹을 맞이하는 가상의 상황에서 적용가능한 도시설계 정책을 개발하고자 코로나19 팬데믹 피해가 컸던 해외 도시설계 정책을 검토하였다. 총 50여 개 팬데믹 대응하는 도시설계디자인 가이드라인 관련 정책 사례를 수집하여 분석하였고 종합적 이해를 위해 유형별 특성을분류하였다. 이 중 최다빈도로 등장한 정책이었던 가로변 식당의 공공공간 야외취식 용도 임시적 점유 허용정책을 분석하고 국내 적용가능성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19 피해 등을 고려하여 서울 신촌의 연세로를 정책 적용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해당시뮬레이션에서는 기존 한국의 방역수칙을 준수하는 수준에서 공공공간의 일시적 점유를 허락하는 경우, 옥외 공공공간이 실내 영업면적의 70%까지 벌충할 수 있게 해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시뮬레이션 결과에 따라 추후 팬데믹에 대응하는 공공공간, 특히 가로공간을 사용하는 경우, 도시설계상 필요지침 내용을 최종적으로 도출하여 제안하였다.